[앵커]
불이 나면 소방차가 빨리 달려와 화재를 진압해 주길 기대합니다.
하지만 불법 주정차 차량 때문에 소방차 진입이 늦어져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불법 주정차 차량에 대한 강제처분 훈련 현장을 고재형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전기차 화재를 진압하기 위해 출동한 소방차들.
골목길에 들어서자 불법 주정차 차량에 막힙니다.
다급히 이동을 요구해도 차량 이동이 없자 강제 처분을 지시합니다.
"소방차량 진입이 어려우면 선착대가 강제 처분하기 바람."
차량 유리창을 부수고 호스를 소화전에 연결해 전기차 화재를 진압합니다.
긴급 소방 활동을 방해하는 불법 주정차 차량에 대한 강제 처분 훈련 현장입니다.
[김성진 / 제주소방서 현장대응 1단장 : (불법 주정차) 차량이 많아지면서 상당히 소방차가 현장에 접근하기 상당히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무관용으로 대처해서 적극적으로 강제 처분해서 현장에 빨리 도착할 수 있도록 도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처럼 소방 당국이 불법 주정차 차량을 강제 처분하게 된 계기는 지난 2017년 발생한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입니다.
당시 건물 입구를 막은 불법 주정차 차량 때문에 소방차 진입이 어려워 구조가 지연됐고, 결국 29명의 희생자가 발생했습니다.
참사 발생 이듬해 불법 주정차 차량을 강제 처분할 수 있도록 법이 개정됐습니다.
법 시행 이후 강제 처분 건수는 전국에서 4건에 불과한데, 민원과 보상 문제 때문입니다.
불법 주정차 차량도 여전히 줄지 않고 있어, 현장 소방관들의 불편함은 큽니다.
[현재민 / 제주소방서 외도 119센터 소방장 : (소방)차가 들어가지 못하면 호스를 다 연장해서 해야 해 소방관 입장에서는 체력 소모도 좀 심한 편이고, 화재 현장에서도 대응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불법 주정차로 인한 소방차 출동 지연은 시민의 피해로 이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소방 당국의 강제 처분에 앞서서 화재 진압의 골든타임을 지킬 수 있도록 불법 주정차를 하지 않는 높은 시민 의식이 필요합니다.
YTN 고재형입니다.
YTN 고재형 (hongmg1227@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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