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사이언스

위로 가기

"여성 환자, 여성 의사에게 치료받으면 사망률 낮아"

2024년 04월 23일 16시 33분
여성 환자들이 여성 의사에게 치료받으면 남성 의사에게 치료받았을 때보다 사망률이 낮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미국 UCLA 연구팀은 환자 80만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영국 일간 더타임스가 보도했습니다.

연구팀은 여성 환자의 사망률이 여성 의사에게 치료받았을 때 8.15%였지만, 남성 의사에게 치료받았을 때는 8.38%였다며, 작지만 의미 있는 차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여성 의사들이 여성 환자들과 더 원활히 소통하고 여성 환자들도 민감한 대화를 나눌 때 여성 의사를 더 편하게 여기는 게 더 나은 진단과 치료로 이어지는 것으로 보인다고 추측했습니다.

연구팀은 또, 여성 환자가 여의사에게 치료받으면 퇴원 후 30일 안에 다시 입원할 가능성이 작았다며, 여의사에게 치료받았을 때의 이점이 여성에게서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이러한 차이는 남성 의사들이 여성 환자가 겪는 질병의 심각성을 과소평가하기 때문일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지난 2016년부터 2019년까지 미국 메디케어 보험 청구 자료를 기초로, 남성 환자 31만 9천800명, 여성 환자 45만 8천100명을 분석한 것으로, 이 가운데 여의사의 치료를 받은 환자는 31%였습니다.









YTN 홍주예 (hongkiza@ytn.co.kr)

거의모든것의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