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사이언스

위로 가기

[녹색] 치매 예방과 치료에 좋은 국산 참기름

2022년 11월 24일 15시 05분
[앵커]
참깨에서 짜낸 참기름은 고소한 맛이 강해 다양한 음식의 맛을 내는 재료로 사용합니다.

국내 연구진이 최근 새 참깨 품종을 개발했는데 실험 결과 치매 예방이나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학무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각종 나물을 무치거나 비빔밥, 샐러드 등에 빠져서는 안 될 참기름.

하지만 기후변화와 농촌 인구 고령화가 심해져 국내 참깨 생산이 줄면서 국산 참기름도 부족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중국이나 인도산 참깨 수입이 늘고 있는데 맛은 국산보다 못합니다.

[박미경 / 요리연구가 : 수입 참기름은 먹었을 때 씁쓸한 맛이 나는데요. 국내산 참기름은 고소함과 풍미가 좋은 것 같습니다.]

농촌진흥청이 새로 개발한 국산 참깨 '밀양 74호'.

겉모습은 보통 참깨와 같지만, 리그난이란 성분이 보통 참깨보다 4배나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리그난 성분은 고지혈증 완화와 콜레스테롤 억제, 항산화 효과는 물론 기억능력을 높여주는 물질.

동물 실험 결과 리그난 성분은 신경세포 보호와 장기기억능력 개선 효과가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성업 / 농촌진흥청 농업연구사 : 참깨 밀양74호가 일반 참깨보다 기억 능력 향상이라든지 인지기능개선 효과가 향상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로써 치매 예방에 효과가 높은 것으로 기대됩니다.]

농진청은 밀양74호의 이런 특별한 효능에 대해 특허권 등록을 마쳤습니다.

[박정용 / 참기름 생산 업체 대표 : 리그난 함유량이 높은 좋은 종자가 개발돼서 국산 참깨가 수입 참깨보다 훨씬 더 높은 가격으로 거래될 수 있는 값어치를 인정받을 수 있게 돼서 너무 좋습니다.]

인구 고령화에 따라 치매 환자가 급증하는 만큼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고 맛도 좋은 국산 참기름의 인기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YTN 김학무입니다.








YTN 김학무 (mookim@ytn.co.kr)

거의모든것의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