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사이언스

위로 가기

미국 "3월 12일부터 한국 등에 25% 철강 관세...기존 면세쿼터 폐기"

2025년 02월 11일 16시 17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발표한 철강과 알루미늄 관세 부과 대상에 한국도 포함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한 관세 포고문에는 집권 1기 때인 지난 2018년 예외를 적용했던 한국산 철강과 알루미늄에도 다음 달 12일부터 일률적으로 25% 관세를 부과한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한국 외에 일본과 영국, 아르헨티나, 호주, 캐나다, 멕시코, 브라질, 유럽연합(EU) 회원국에도 같은 조치가 적용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포고문을 통해 과거 이들 국가와의 합의가 국가 안보 우려를 해소하는 데 효과적이고 장기적인 대안을 제공하지 못했다며 다음 달 12일을 기해 기존 합의를 폐기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18년 국가 안보를 이유로 철강 제품에 25%, 알루미늄 제품에 10% 관세를 각각 부과했으며, 이번에 예외와 면제를 없애면서 알루미늄 관세를 25%로 인상했습니다.

과거 한국이 별도 협상을 통해 보장받은 철강 263만 톤의 무관세 쿼터도 다음 달 12일부터 사라집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으로 몇 주간 무역 관련 회의를 통해 철강과 알루미늄뿐 아니라 반도체와 자동차, 의약품에 대해 들여다볼 것이며, 그 외 다른 두어 개 품목에 대해서도 보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모두 미국으로 많은 일자리를 가지고 오는 것이 될 것"이라며 "자동차는 매우 크고 중요한 것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의 주요 대미 수출품인 자동차와 반도체도 관세 부과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관측됩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반도체와 자동차에까지 새로 관세를 부과할 경우 한국의 대미 수출에도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YTN 유투권 (r2kwon@ytn.co.kr)

거의모든것의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