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사이언스

위로 가기

유럽에서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유료 구독 옵션

2023년 10월 31일 14시 00분
메타플랫폼이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해 온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대해 요금을 부과하는 구독 서비스를 유럽에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메타는 블로그를 통해 "유럽연합과 유럽경제지역, 스위스에 새로운 옵션을 도입한다"며 "11월부터 이 지역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이용자는 광고와 함께 서비스를 무료로 계속 사용하거나, 광고가 없는 요금제의 옵션을 제공받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새로 도입되는 서비스 요금은 웹사이트 기준 월 9.99유로, 우리 돈으로 만4천850원, 스마트폰에서는 월 12.99유로, 만8천900원입니다.

구독 서비스 이용자는 광고 없이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고 이들의 데이터는 광고에 활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메타는 설명했습니다.

서비스는 18세 이상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 요금은 이용자의 연결된 모든 계정에 적용되지만, 내년 3월부터는 이용자가 추가 계정을 쓸 경우 웹에서는 월 6유로, 앱에서는 월 8유로의 추가 요금이 부과된다고 덧붙였습니다.

메타의 이 서비스 도입은 최근 유럽이 이른바 '타깃형 광고'를 위한 이용자의 데이터 수집이 개인정보 침해에 해당한다고 보고 규제 강화에 나선 데 따른 조치입니다.

앞서 지난 7월 유럽사법재판소는 독일의 반독점 규제 당국인 연방카르텔청이 메타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서 메타가 데이터 수집·활용을 원하지 않는 이용자를 위한 대체 서비스를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메타도 이 판결을 구독 서비스 도입 근거로 들었습니다.

메타는 "유럽 내 이용자가 광고 없는 요금제 옵션이 유럽 규제 기관의 요구 사항과 균형을 이루면서 이용자에게 선택권을 주고, 메타가 모든 사람에게 계속 서비스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YTN 신웅진 (ujshin@yt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