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사이언스 날씨

YTN 사이언스 날씨 > 케이 웨더

“요람에서 무덤까지”…케이웨더, 공기질-건강 연계 빅데이터 센터 구축



공기와 날씨 데이터 기업 케이웨더는 공기질에 따른 건강과의 상관관계를 밝힐 공기질 빅데이터 센터 ‘라이프 에어’를 구축한다고 21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추진하는 '라이프로그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은 양질의 데이터를 모아 데이터 활용과 유통을 활성화하는 ‘데이터 댐’ 사업의 일환으로 2022년까지 국비와 지방비를 포함해 약 177억 원이 투입되는 대형 프로젝트다.

사업을 총괄하는 원주연세의료원을 필두로 총 18개 병원·기관·기업들이 이번 사업에 참가하며 건강과 관련된 생애 전주기 데이터를 수집·분석·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한다. 케이웨더는 맞춤형 헬스케어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실내·외 공기질 분야 빅데이터 센터 구축을 맡아 만성질환자별 맞춤형 건강, 실내공기질 관리 서비스 등 생애주기별 표준화된 건강 데이터 서비스 개발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케이웨더 관계자는 ”공기질이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많지만 실제 국민들이 마시는 공기질을 연구해 의료에 활용하려는 시도는 국내 최초“라며 ”환경빅데이터 플랫폼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공기질과 의료를 아우르는 개인 맞춤형 융합 데이터를 생산해 국민 건강에 이바지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케이웨더는 주거, 학교, 다중이용시설, 취약계층 이용시설 등 공간별 데이터와 보건환경지수 등 13종 이상의 데이터를 자체 데이터 플랫폼인 KIOT를 통해 수집·저장해 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2018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정한 환경빅데이터 전문센터로 선정된 바 있다.


본 기사는 날씨 전문 뉴스매체 온케이웨더(www.onkweather.com)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1.  09:00리얼수선예능 고쳐듀오 시즌3...
  2.  10:00비욘드 아이-시각, 그 너머의...
  3.  10:30브라보 K-사이언티스트 <68회...
  1.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