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보 K-사이언티스트

미래 생활을 바꾸는 전자인쇄

■ 조규진/R2R인쇄 유연컴퓨터개발 연구센터장

대한민국 과학을 이끌어가는 과학자들의 연구와 삶을 들여다보며 그들을 응원하는 <브라보 K-SCIENTIST>

예순두 번째 주인공! 조규진 박사

조규진 박사는 신문지나 종이를 찍어내는 방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롤투롤(Roll To Roll) 인쇄 공정’을 통해서 전자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그는 전 세계적으로 수십조 원에 달하는 위변조제품을 방지하기 위해 연구에 힘쓰고 있다.

조 박사팀은 위변조제품 외에도 센서를 인쇄기술로 만듦으로써 현재의 사용되고 있는 비싼 센서나 칩들을 대체해 일상생활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쇄공정의 핵심기술이면서도 빠져서는 안 될 전자잉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한다. 게다가 회로가 새겨져 있는 롤(Roll)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패턴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데.

조규진 박사는 인쇄전자기술을 작년부터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를 진단하는데 중요한 부품을 대량생산이 가능하면서도 보다 많은 사람을 단 시간에 검사할 수 있는 새로운 장비를 개발 중이라고 한다.

보물섬은 누구나 찾고 싶어 하지만 힘든 여정이기에 아무나 선뜻 떠나지 않는다. 인쇄전자를 국내에서 처음 시작했던 사람 중 한 명으로서 소명을 다하고 싶다는 조규진 박사의 이야기를 들여다보자.
  1.  07:00세상탐험 <44회> (본)
  2.  08:00수다학 <112회> (4)
  3.  08:30비욘드 아이-시각, 그 너머의...
  1.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