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보 K-사이언티스트

최적의 백신 공식을 찾아라

■ 심은하/응용수학자

대한민국 과학을 이끌어가는 과학자들의 연구와 삶을 들여다보며 그들을 응원하는 <브라보 K-SCIENTIST>

마흔아홉 번째 주인공! 심은하 박사!

최근 세계 몇몇 제약회사에서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성공했지만 물량은 턱없이 부족한 상황. 심은하 박사는 한정된 백신 수량을 어떻게 합리적이고 최적의 방안으로 분배를 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그는 백신의 목적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도출된다고 말했다. 즉, 사망자 수를 줄일 것인지 확진자 수를 줄일 것인지에 따라 백신을 우선 접종해야 하는 연령층이 다르다. 예를 들어 백신의 물량이 전 국민의 60% 일 때 감염률을 낮추기 위해선 20대~ 40대를 우선 접종해야 한다는 것이다. 심 박사는 이런 결과를 수리 모델링을 통해 결과를 도출했으며, 매주 수집한 연구 결과를 정부 기관과 공유하며 방역정책 수립에 도움을 주고 있다.

심은하 박사는 국내에서 코로나가 처음 발발했을 당시, 감염재생산지수를 계산해 국내 최초로 SCI급 논문을 게재했다. 해당 논문은 작년 3월에 발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약 10개월 동안 350회 이상 인용되며 코로나19의 후속 연구에 기여했다.

심 박사가 코로나19가 발발하면서 활발하게 활동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미국에 있을 당시 이미 해외 정부 기관과 협력해 질병 수리 모델링 연구를 진행한 경험이 있었기 때문이라는데. 그 중, 영국 정부는 로타바이러스 백신의 비용대비 효과를 의뢰했고 그의 연구 결과를 반영해 로타바이러스 백신을 필수 접종으로 분류해 법령을 제정했다.

사람의 마음도 수리 모델링에 적용해 자신의 연구가 직접적으로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걸 보고 싶었다는 심은하 박사. 수학으로 세상을 살리는 그의 이야기를 들여다보자.
  1.  20:00야생의 강자 <17회> (본)
  2.  21:00애니멀 시그널 <3회> (본)
  3.  22:00야생 동물가족 생존기 동물들...
  1.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