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스마트라이프] 소외 없는 디지털 세상…시각장애인을 위한 따뜻한 IT 기술

■ 이요훈 / IT 칼럼니스트

[앵커]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마트에서 장을 보는 것은 누군가에겐 일상이지만 시각장애인들에게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래서 장애인들의 삶을 돕는 IT 기술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 스마트라이프에서 '시각장애인의 눈이 되어주는 IT 기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T 칼럼니스트 이요훈 씨 나와 계십니다. 안녕하세요?
최근 시각장애인을 위한 게임이 나왔다고 들었습니다. 쉽게 상상이 되질 않는데요. 설명해주시죠.

[이요훈 / IT 칼럼니스트]
시각장애인 게이머로 북미에서 유명한 스티브 세일러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2 (라오어2) 게임을 하다가 감동해 울기도 했는데요. 이 게임은 시각, 청각, 행동, 신체장애인을 위해 60가지가 넘는 장애인 접근성 설정을 제공합니다. 저시력 장애인을 위해 화면 색을 바꿀 수도 있고, 청각 장애가 있다면 아예 소리 하나 안 듣고 플레이하거나, 반대로 화면을 못 봐도 소리만 들으며 게임 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장애인들을 염두에 두고 게임을 만들었기 때문에 게임 제작에 참여한 장애 관련 자문단만 7명이라고 하는데요. 그동안 장애인이 즐기는 게임은 많았지만, 이렇게 세심하게 설정할 수 있게 만든 게임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하네요.

[앵커]
시각장애뿐만 아니라 다른 장애. 여러 요소의 장애까지 염두에 두고 게임을 만들었다고 소개해주셨습니다. 실제로 몇 년 전, 프로게이머 임요환 선수와 스타크래프트 게임을 펼친 시각장애인이 있어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처럼 IT 기술이 발전하면서 시각장애인들도 더 많은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건데요. 시각장애인들이 선호하는 게임 유형은 주로 어떤 건가요?

[이요훈 / IT 칼럼니스트]
시각 장애인들이 선호하는 게임 유형은 크게 4가지로 나뉘는데요. 먼저 나이트자(Night jar)나 블라인드 레전드 같은 오디오 중심 게임이 있습니다. 이런 게임들은 아예 소리만 듣고 즐길 수 있게 설계된 게임이라서, 시각장애인에게 잘 맞습니다. 아쉽게도 한국어 게임은 드물지만요.

서울 2033 같은 텍스트가 중심이 된 게임도 많이 즐깁니다. 이 게임은 화려한 이미지나 긴장감 넘치는 사운드 없이 순수하게 텍스트만으로 이뤄져 있지만 엄청난 몰입감을 선사하는데요. 스마트폰이나 PC에는 글자를 읽어주는 기능이 있기에 시각장애인들도 즐길 수 있죠. 시각 장애인이 쓴 리뷰를 보고, 게임 제작사에서 추가 기능을 넣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앵커]
지금 시각장애인들이 선호하는 게임 유형 4가지를 말씀해주셨습니다. 오디오 중심 게임, 텍스트 중심 게임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두 가지는 어떤 게임인가요?

[이요훈 / IT 칼럼니스트]
안 믿는 분도 계시는데요. '니드 포 스피드'나 '마리오 카트' 같은 레이싱 게임을 즐기는 시각 장애인도 많습니다. 이게 길이 어느 정도 정해져 있고, 레이싱 게임에서는 엔진이나 브레이크 밟는 소리, 이런 것들이 선명하게 들리거든요. 어디에 부딪히면 진동도 오고요. 마지막으로 격투 게임도 인기가 좋습니다. 역시 소리로 다양한 정보를 표시해주기 때문인데요. 공격할 때나 맞을 때, 명확한 신호를 보내서 알기 쉽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게임에서 사운드 피드백이 많은 게임은, 시각 장애인도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시각장애인이 게임을 할 때 사운드나 진동 같은 청각과 촉각 피드백이 중요한 요소군요. 그런데 게임 외에도 시각장애인을 위한 전용 앱도 다양하게 나왔다고요?

[이요훈 / IT 칼럼니스트]
최근 몇 년간은 인공지능을 이용해 추가 정보를 주는 앱들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대표적인 앱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씨잉 AI(Seeing AI)와 구글에서 만든 룩아룻(Lookout)인데요. 스마트폰 카메라를 주변에 비추면, 카메라가 자신이 본 것을 읽어줍니다. 예를 들어 커피 테이블을 비추면, 책상, 커피잔, 사람, 이런 식으로요. AI를 이용해서 풍경을 읽어내는 거죠.

또, 삼성전자에서는 VR 기술을 이용해 시력을 보조해주는 앱인 '릴루미노'를 개발했는데요. 스마트폰 카메라에 비친 화면을 VR 헤드셋을 통해, 좀 더 보기 쉽게 보여주는 앱입니다. 무료이긴 한데, 현재 의료기기법상 의료기기 등록 절차를 진행하고 있어서 한국에서는 쓸 수 없습니다.

[앵커]
지금 시각장애인들의 '인공 눈'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런 앱 외에 시각장애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기기나 제품. 하드웨어도 있다고요.

[이요훈 / IT 칼럼니스트]
여러 기기가 나와 있습니다. 오캠 마이아이(OrCam Myeye) 같은 제품은 안경처럼 생긴 주변 스캐너입니다. 기능은 앞서 소개한 룩아웃 같은 앱과 비슷한데요. 인공지능으로 무장된 카메라로 안경테에 자석을 이용해 쉽게 부착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카메라가 식별한 것을 소형 스피커를 통해 음성으로 변환, 착용자에게 이야기해줍니다. 완전히 안 보이는 사람보다는 저시력자에게 초점을 맞춘 제품이죠.

점자가 아닌 도서도 쉽게 읽을 수 있어서, 시각 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공부할 때 필요하다고 합니다. 현재 개발 중인 스마트 콘택트렌즈도 있습니다. AR 스마트 렌즈라고 불리는 모조 렌즈(Mojo Lens)입니다. 콘셉트는 증강현실인데, 현재 미국식품의약국인 FDA에 시력 보조용 기기로 등록해서 승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저시력자분들이 사물을 좀 더 보기 쉽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앵커]
방금 말씀하신 것처럼 지금 소개해주신 기술들은 어느 정도 앞을 볼 수 있는 저시력자들을 위한 기술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아예 앞이 안 보이는 '전맹 시각장애인'을 위한 기술은 없을까요?

[이요훈 / IT 칼럼니스트]
시각장애인을 위한 태블릿 PC가 나와 있긴 합니다. 택타일 프로라는 건데요. 스크린이 없는 대신, 점자를 화면에 표시해 줘서 그림이나 점자를 읽을 수 있습니다. 태블릿 화면이 점자 덩어리처럼 되어있어서 점자가 계속 바뀌면서 만질 수 있는 제품입니다. 햅틱 리드(Haptic Read)라는 기술도 개발됐습니다.

손을 대지 않고 점자를 읽을 수 있는, 가상 점자를 만드는 기술인데요. 이것이 화면 위에 손을 올려놓으면 초음파를 위에 계속 쏘아서 서로의 접촉면이 없어도 손에 진동이 느끼게 해주는 기기를 응용했습니다. 요즘 같은 시기에 꼭 필요한 기술이죠.

[앵커]
정말 과학기술이 이런 곳에 쓰여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획기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장애인을 돕는 다양한 IT 기술에 관해서 설명을 듣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시각장애인을 위한 IT 기술들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까요?

[이요훈 / IT 칼럼니스트]
결과적으로는 One for all, all for one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모두를 위한 기술이 장애인을 위한 기술이 되기도 하고, 장애인을 위한 기술이 우리를 위한 기술이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이번에 애플이 발표한 입체 음향 기술은, 360도로 소리를 판별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이런 기술은 시각장애인들이 주변 상황을 인식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자율주행차가 도입되면 우리도 편해질 것이지만, 시각장애인들도 편해진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반대로 시각장애인을 위해 들어간 유튜브나 넷플릭스 자막 기능은, 이어폰을 꽂기 어려운 사람들이나 외국어 공부를 하고 싶은 사람들이 열심히 이용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비장애인이 아닌 사람을 위한 따뜻한 기술이 사회를 더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앵커]
IT 기술이 우리 삶을 더욱 편리하게 해준다는 것에 쉽게 고개를 끄덕이지 못하는 분들이 계시죠. 이처럼 장애인을 포함해서 모두를 위한 기술이 앞으로 첨단 IT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 IT 칼럼니스트 이요훈 씨와 함께 시각장애인을 위한 IT 기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1.  06:30러브 인 문화유산 <35회> (본)
  2.  07: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5)
  3.  08:00사이언스 스페셜 완치 끝이 ...
  1.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
  2. [종료]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램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