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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본색] ②사우나하면 운동 효과난다?

■ 최소라 / 과학뉴스팀 기자

[앵커]
두 번째 소식은 뭔가요?

[기자]
두 번째도 운동과 관련이 있는 연구인데요,

두 분 혹시 사우나 좋아하시나요?

[앵커]
저는 사우나를 거의 안 해요.

[앵커]
저는 가끔 갑니다.

[기자]
사우나를 하면 운동과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자전거를 타는 것처럼 중간 강도의 운동을 한 것과 같은 신체반응이 일어난다고 하는데요,

이번 연구 결과 자세히 준비했습니다.

[앵커]
자세히 설명해주시죠.

[기자]
독일 마틴루터 할레비텐베르크대가 성인 19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요,

연구팀은 사람들이 사우나를 했을 때 그룹과 실내 자전거를 탔을 때 그룹으로 나눠 혈압과 심박 수의 변화를 살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93도, 습도 13%의 사우나를 25분 했을 때 참가자들의 혈압과 심장박동이 올라갔습니다.

[앵커]
사우나를 했더니 혈압이 올라갔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종전에는 사우나를 하면 높은 온도 때문에 혈관이 확장돼 혈압이 떨어진다고 믿어왔는데요,

반대되는 결과입니다.

이 같은 신체 반응은 실내자전거를 중강도로 탈 때의 변화와 비슷했습니다.

그리고 사우나를 마치고 30분을 쉰 다음 심장박동과 혈압을 다시 측정했는데요,

참가자들의 수치는 안정기 때 수치를 밑돌았습니다.

역시 운동을 한 이후의 반응과 비슷했던 겁니다.

심혈관계에서 받아들이는 것은 사우나나 운동이나 같다는 겁니다.

[앵커]
그러면 운동이나 사우나 효과가 비슷한 건가요?

[기자]
그건 아니었습니다.

운동과는 달리 근육 활동이 거의 없는 사우나는 체중감량에는 별 효과가 없었습니다.

사우나 직후에는 체중이 소폭 줄어든 것으로 나올 때가 있잖아요,

이는 땀을 흘린 탓이라고 연구진은 말했고요,

수분을 보충하면 금방 원상태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사우나는 운동과 마찬가지로 장기적으로 심혈관 계통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은 맞지만요,

하지만 근육 단련이나 체중조절에는 별 효과가 없는 셈입니다.

[앵커]
운동과 아주 같은 반응을 보였다고 하면, 사우나보다는 운동을 하는 게 좋겠어요.

[기자]
네, 그리고 사우나가 심혈관계에 운동과도 같은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맞지만요,

평소 혈압이 낮은 사람은 사우나를 마친 뒤 쉴 때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혈압이 너무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하고요,

사우나는 중간 강도 운동에 부담을 느끼지 않는 사람에게 적당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저 같은 경우는 출근 전에 근력 운동을 해서 몸을 좀 키우고 퇴근해서는 유산소를 해서 살 좀 빼고 사우나로 땀내면서 마무리를 하면 최고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좋은 팁이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최소라[csr73@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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