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내 몸 보고서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연구소마이크] 증강현실 기술…화재 현장 속 구조 요원의 위치를 파악하다!

[앵커]
과학기술의 최전방, '연구소'에서는 지금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요?

국내 다양한 연구소들의 생생한 소식과 첨단 기술을 소개해드리는 <연구소 마이크>입니다.

오늘은 하늘과 우주를 누비는 기술을 개발하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으로 떠나보겠습니다.

화면 함께 만나 보시죠.

[인터뷰]
안녕하세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법기술연구실 천세범 선임연구원입니다.

오늘은 증강현실을 이용한 구조 요원 위치 추적 기술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구조 요원의 위치‧상태, 실시간으로 파악하다.

화재 현장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구조 지휘는 인명 피해를 줄이는데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하지만 건물 속에서 불과 싸우는 구급 대원들의 위치를 파악하기란 쉽지 않죠.

그래서 저희 연구소에서는 증강현실을 이용해 구조 요원의 위치와 상태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 증강현실과 만난 구조 기술, 국민 안전 지킨다

우선 각 구조 요원은 위치 추적 장치를 착용하고요.

화재 현장을 이동하면서 신호를 전송해주는 휴대용 기기를 곳곳에 설치합니다.

구조 요원의 위치 정보가 수집되면 수신 기기를 가지고 있는 지휘관에게 전송돼 각 구조요원의 활동을 볼 수 있는데요.

여기에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해 직관적으로 상황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 구조 요원이 심박계나 산소포화도 센서를 함께 착용하면 위치와 함께 상태 정보도 전송할 수 있는데요.

만약 사고로 의식을 잃는 경우 즉시 경보가 울려 적절한 조처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구조 요원들의 안전과 효과적인 구조 활동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내 위치 추적 기술로 우리 생활이 더욱 안전해질 그 날을 기대합니다.
  1.  07:40천 개의 비밀 어메이징 스토...
  2.  09:00다큐S프라임 <115회> (2)
  3.  10:00다큐컬렉션 우주 지구 밖 생...
  1.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 요원 선...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기획안 공모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