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위드 코로나' 이스라엘, 델타변이 하위변종 출현에 긴장

세계 최초의 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을 통해 델타 변이 확산을 어느 정도 통제한 이스라엘에서 델타 변이 하위변종이 나와 당국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일간 하레츠 등에 따르면 나프탈리 베네트 이스라엘 총리는 현지시간 20일 밤 코로나19 관련 고위 당국자 회의를 소집해 최근 확인된 델타 변이의 하위변종 확산 방지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앞서 이스라엘 보건부는 지난 19일 몰도바에서 귀국한 11세 소년이 입국장 검사에서 델타 변이 하위변종인 'AY 4.2'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델타 변이의 하위 변종인 'AY 4.2'는 최근 확진자가 대폭 늘고 있는 영국에서 발견돼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다만, AY 4.2의 감염력이 더 높다거나 백신 또는 치료제의 효능에 영향을 끼친다는 확실한 증거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이스라엘 당국은 빠른 부스터샷을 통해 델타 변이가 어느 정도 통제된 상황에서, 하위 변종에 의한 재확산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지난 7월 말부터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부스터샷 접종을 진행해 현재 전체 인구의 30% 이상이 접종을 마쳤습니다.

이런 가운데 8월 말∼9월 초 하루 만 명 안팎이던 일일 확진자 수가 최근 천 명 미만으로 급격히 줄었고, 같은 기간 중증 감염자 수도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런 상황을 '집단면역 근접'으로 평가했지만 델타변이 하위 변종이 나타나면서 긴장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YTN 강성옥 (kangsong@ytn.co.kr)
  1.  11:40리얼수선예능 고쳐듀오 시즌3...
  2.  12:40코로나19 1년 이후의 세계 Ho...
  3.  13:40과학다반사 <53회> (본)
  1.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