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美, 미중 정상회담 추진...10월 G20회의 가능성

[앵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취임 직후부터 최대 위협으로 규정한 중국의 시진핑 국가주석과 회담을 검토하고 있다고 백악관이 밝혔습니다.

오는 10월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가 유력하다는 전망입니다.

워싱턴 강태욱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기자]
러시아와의 정상회담을 마친 미국 백악관이 이번에는 중국과의 정상회담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제이크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은 두 정상이 관여할 수 있는 적절한 형태를 계획하는 작업에 곧 착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전화일 수도 있고, 또 다른 국제적인 정상회의 계기의 회담일 수도 있고, 다른 것일 수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아직 최종 결정된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습니다.

미국으로서는 러시아보다도 중국과의 갈등이 더 첨예한 상황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직후부터 중국을 최대 위협으로 규정하고 인권과 무역 등 전 분야에 걸쳐 대립각을 세우고 있습니다.

첫 해외 순방으로 참여한 G7과 나토 정상회의는 반중 전선을 모은 것이라는 분석이 나올 정도입니다.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지난 13일) : G7은 신장과 홍콩의 인권 침해 문제를 분명하게 거론하기로 했습니다. 둘째, 경쟁을 저해하는 중국의 반 시장 정책에 맞서 공동 대응 전략을 조율하기로 했습니다.]

미중 정상회담 추진에 대해 로이터통신은 주요 20개국 정상회의를 꼽았습니다.

오는 10월 로마에서 열릴 예정인데 두 정상 모두 참석할 계획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3주 만인 지난 2월에 시 주석과 전화 통화는 했던 만큼 이번에는 대면 회담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입니다.

워싱턴에서 YTN 강태욱[taewookk@ytn.co.kr]입니다.
  1.  02:00애니멀 시그널 <22회> (5)
  2.  03:00정글은 살아있다 열대의 낙원...
  3.  03:30정글은 살아있다 지중해의 소...
  1.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