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 태아 신장에 문제유발 가능성"

미국 식품의약청, FDA가 임신 20주 이후의 임신부가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등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복용할 경우 태아 신장에 심각한 문제가 유발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FDA는 이 같은 경고 사항을 해당 약의 복약 설명서에 추가하도록 했다고 헬스데이 뉴스 등이 보도했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에는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디클로페낙, 셀레콕시브, 아스피린이 포함되는데, 81m의 저용량 아스피린은 이번 FDA 조치에서 제외됐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임신 20주 이후 복용할 경우 태아의 신장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양수 과소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FDA는 설명했습니다.

양수 과소증은 양수 양이 비정상적으로 적은 상태를 말하는데, 임신 20주가 되면 태아 신장이 양수의 대부분을 만들기 시작하며, 따라서 태아의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양수 과소증이 나타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FDA는 아울러 이 진통제를 여러 날 또는 여러 주 복용하면 양수 과소증이 나타나지만 빠르면 복용 이틀 만에 나타날 수도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하지만 약 복용을 중단하면 양수 과소증은 대부분 사라진다고 FDA는 설명했습니다.
  1.  01:00문화유산 세계여행 <5회> (2)
  2.  02:00문화유산 세계여행 <6회> (2)
  3.  03: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4)
  1.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그램 외...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