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홍남기 "내년 예산 513조 원대...목표 성장률 달성 쉽지 않아"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내년 정부 예산안은 올해보다 9% 초반대 증가한 513조 원대 수준으로 편성 작업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홍 부총리는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2020년 예산안은 정부가 의지를 갖고 확장적 재정 기조 하에서 편성이 불가피하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홍 부총리는 내년 예산안으로 계산하면 GDP 대비 국가채무 수준은 올해 37.2%에서 내년에 39% 후반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홍 부총리는 현재 대외여건상 올해 성장률 목표치 2.4% 정도를 달성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성장률을 조정할 단계는 아니라며 최대한 정책적 노력을 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함께 홍 부총리는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연구개발 등을 지원하기 위해 특별회계를 신설하고 해마다 2조 원 이상 예산을 지속 반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홍 부총리의 말,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홍남기 / 경제부총리]
최근 글로벌 경제 상황과 경기하방 리스크, 올해와 내년 국내경제 여건 및 상황 등을 종합 감안하여 2020년 예산안은 정부가 의지를 가지고 확장적 재정 기조 하에서 편성이 불가피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올해 예산 대비 약 9% 초반대 증가한 약 513조 원대 수준으로 편성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 경우에 내년도 GDP 대비 국가채무 수준은 올해 37.2%에서 내년 39% 후반대 수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소미아 협정 연장이 국익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해 종료 결정했습니다.

어떠한 상황 하에서도 우리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면밀하게 상황 관리하고 점검 보완하며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1.  00:45수상한 비디오 크레이지S <14...
  2.  01:30생명탐사, 지구로의 여정 보...
  3.  02:00녹색의 꿈 <89회> (5)
  1.  YTN사이언스 특집·파일럿 프로그램 외...
  2.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램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