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구제역 바이러스 중국 유입 확인 …아프리카돼지열병도 비상

[앵커]
올해 초 경기도 안성에서 발생한 구제역은 중국에서 들여온 불법 축산물에 의해 유입됐을 가능성이 높다는 역학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때문에 방역 당국은 아프리카돼지열병도 유사한 경로로 전파되지 않을까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천상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추위가 맹위를 떨치던 지난 1월 28일,

경기도 안성시의 한우 농가로부터 올해 첫 구제역 의심 발생 신고가 들어왔습니다.

이어 경기도 안성과 인근 충북 충주시 등 2곳의 한우 농장에서도 유사한 증세를 보인다는 신고가 잇따랐습니다.

검역 당국의 정밀검사 결과 이들 농장의 한우들은 모두 구제역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이후 예방적 차원에서 인근 한우들을 폐기 처분하는 등 차단방역에 총력을 기울여 더 이상의 구제역 확산은 막았습니다.

역학조사 결과 지난번 구제역은 지난해 중국 구이저우성에서 발생한 구제역 바이러스와 99.5%의 유사성을 보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유입경로를 특정할 수는 없으나 중국에서 들여온 불법 축산물에 의해 유입됐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방역 당국은 이 때문에 아프리카돼지열병도 불법 축산물에 의해 바이러스가 유입되지 않을까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오순민 /농림축산식품부 방역정책국장 : 아프리카돼지열병도 구제역 전파처럼 해외 여행객들이 가져온 불법 축산물에 의해 국내로 유입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국경 검역을 더욱 철저히 하고…]

농림축산식품부는 현재 공항과 항만 검역인력을 30여 명으로 늘리고 탐지견도 추가로 배치하는 등 해외로부터 불법 축산물 반입을 철저히 차단하고 있습니다.

또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전파경로와 피해에 대해 교육과 홍보를 강화해 바이러스의 유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는 방침입니다.

YTN 천상규입니다.
  1.  04:00최악의 재난 코드레드 해저 ...
  2.  05:00국내특선다큐 옛길을 찾아, ...
  3.  06:00여행 장만할까 자연 따라 즐...
  1.  YTN사이언스 특집·파일럿 프로그램 외...
  2.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램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