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내 몸 보고서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동물 화석서 붉은 색소 발견…복원 새 지평

고대 동물의 모습을 복원할 때 형태뿐 아니라 색소까지 재현할 길이 열렸습니다.

영국 맨체스터대 연구팀이 독일에서 발굴된 300만 년 전 들쥐 화석에서 처음으로 붉은 색소의 흔적을 찾아냈다고 밝혔습니다.

연구팀은 동물에서 붉은색이나 노란색을 나타내는 페오멜라닌 색소가 아연과 황 분자와 함께 발견된다는 사실을 알아냈는데, 들쥐 화석의 등과 옆구리에서 아연과 황 분자가 검출됐습니다.

이를 토대로 연구팀은 쥐가 살아있을 때 등과 옆구리에 적갈색 털이 있었고, 배에는 색소가 없을 때 나타나는 흰색 털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해 쥐의 모습을 복원했습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계기로 앞으로 멸종 동물을 더 정확하게 복원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이로써 진화 연구에도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습니다.

최소라 [csr73@yt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