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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서재] 현대인의 뇌도 성인병에 시달린다? 중독 그리고 도파민


[YTN 사이언스] 현대인의 뇌도 성인병에 시달린다? 중독 그리고 도파민

[앵커]
과거, 중독이라는 단어는 약물 등의 독성으로 기능장애를 일으키는 것을 주로 의미했는데요. 최근에는 스마트폰, SNS, 쇼핑 등 특정 행위에 지나치게 몰두하고 의존하는 것을 더 자주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현대인은 왜 중독에 취약해졌으며, 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그리고 뇌 건강을 챙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 <과학서재>에서는 ‘중독 그리고 도파민’의 저자 뇌공학 박사이자 정신과 전문의인 이재원 박사와 함께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책 이름에도 있는 도파민이라는 뭘까요?

[이재원 / 정신과 전문의]
도파민이란 건 일반적으로 행복 호르몬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뇌 안에서 도파민이 분비되면 사람은 기분이 좋아지고 행복감을 느끼게 되는데요. 중독되는 많은 물질과 행위들이 이 도파민을 나오게 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무엇이든 너무 과하면 좋지 못하듯이 도파민이 나와 행복감을 느낀다고 너무 몰입하다 보면 그것 없이는 살 수 없는 상태에 빠지게 되는데 이것이 중독상태라고 할 수 있겠죠. 도파민에도 좋은 도파민과 나쁜 도파민이 있습니다. 중독을 일으키는 나쁜 도파민은 즉각적인 도파민 보상을 준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뭐든 자극적이고 바로바로 나에게 행복감을 주는 것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앵커]
요즘은 뇌 관리도 필요한 시대인 것 같은데요. 책을 보면 뇌에도 성인병이 있다고 하셨어요. 어떤 걸 의미하는 건가요?

[이재원 / 정신과 전문의]
요즘은 성인병을 생활습관병이라고 하죠. 그래서 몸에 안 좋은 것들을 마구 섭취하다 보면, 생활습관이 안 좋다 보면 관리가 안 돼서 몸에 어떤 안 좋은 병들이 생겨나는데요. 뇌도 똑같습니다. 뇌에 좋은 행동들이 있고 뇌에 좋지 않은 행위가 있게 됩니다. 그런데 아직 많은 분이 이것을 크게 생각하고 있지는 않고 있어요. 그렇다 보니까 뇌가 잘 관리되지 않아서 도파민 부족이 점점 심해지게 되는데요. 우리나라가 OECD 국가 중 행복감이 최하인 이유도 도파민이 부족해서 그런 게 아닌가 싶고요. 우리나라에서 알코올 중독, 게임중독, 성중독, 흡연 등의 문제가 심한 것도 어찌 보면 뇌 관리가 안 돼서 도파민이 부족이 발생했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또한, 사람들이 점점 산만해지고 충동적이고, 분노 조절이 어려운 사람들도 굉장히 많이 사회적인 문제도 일으키고 있는데요. 이것도 모두 뇌의 도파민 관리가 잘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게 된다고 보는데, 이것을 생활습관병, 성인병의 일종인 보상결핍 증후군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겠습니다.

[앵커]
여러 가지 증세로 나타나고 있는데, 도파민이 정말 좋은 것만 있는 줄 알았더니 많아도 해가 되는군요. 그럼 보상결핍 증후군은 왜 일어나는 건가요?

[이재원 / 정신과 전문의]
도파민이 부족해졌을 때 나타나는 특징적인 증상 군을 보상결핍 증후군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만큼 도파민을 공급받을 수 있는 일들이 덜 일어났기 때문에 발생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학생들은 지나친 사교육과 주입식의 공부를 오랫동안 참아내면서 해야 하기 때문에 사실은 도파민 부족한 생활을 강요받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흙수저, 금수저란 말이 최근에 있는데 자꾸만 외형적인 것, 겉으로 보이는 것을 가지고 인간을 판단하는 사회적인 분위기가 도파민 부족을 만들어 내는 것 같고요. 또, 많은 정보를 얻으려고 하면 점차 도파민 부족이 계속 오게 되는 일을 겪게 되고요. 점점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불확실성이라는 게 증가하는 것도 도파민 부족을 만들어 내는 원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앵커]
이런 도파민 부족이 알코올 중독, 약물 중독으로 이어지는 거라고 말씀하셨잖아요. 어떤 물질보다는 행위에 많이 중독되는 것 같은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예를 들 수 있을까요?

[이재원 / 정신과 전문의]
행위에 중독되는 것들은 행위 중독이라고 보통 이야기하게 됩니다. 그것의 대표적인 예로는 게임 중독, 도박 중독, SNS 중독, 최근에는 식이 중독 이런 것들을 이야기하게 됩니다.

도파민은 뇌에 식량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되기 때문에 뇌가 먹을 것이 부족해지면 즉각적으로 바로 배를 채울 수 있는 것들을 더 찾게 되는데요. 굶주린 사람은 몸에 안 좋은 패스트푸드든 뭐든 가리지 않고 먹게 되는 이유도 즉각적인 만족을 바라는 성향이 발생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행위들도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나한테 너무 즉각적인 만족을 주는 행위들은 그 행위에 집착해서 행위 중독으로 이끌어 가게 하는 이런 요인이 됩니다.

[앵커]
삶을 메마르게 만드는 요인들이 결국은 도파민을 부족하게 만들고 그런 것에 갑자기 처하면 갑자기 도파민이 분비되면서 좋아지니까 중독으로 가는 건데 중독이라는 게 여러 가지 요인, 원인에 이해서 어떤 기준으로 삼을 수 있습니까?

'내가 어느 정도면 중독이다.' 이렇게 삼을 수 있는 정도요.

[이재원 / 정신과 전문의]
모든 중독이 질환으로 분류되기 위해서는요. 중독 증상으로 인해서 나의 사회 기능이 망가진 상태를 사실은 병적인 중독의 상태라고 말합니다. 인간이면 누구나 역할 기능을 하게 되는데요. 직장에서 직장의 한 일원으로써의 역할, 또 가정 내에서는 가정의 일원으로써의 역할, 이런 역할들을 중독에 빠져있는 시간으로 인해서 전혀 하지 못하게 될 때를 병적인 상태라고 이야기하게 됩니다.

[앵커]
일상생활이 망가질 때, 병원에서 진료할 때는 문진표 같은 게 있습니까?

[이재원 / 정신과 전문의]
네, 간단하게 성별검사 같은 체크 리스트 같은 것들이 있고요, 그런 것들 안에는 내가 중독으로 말미암아 사회적, 직업적으로 어떤 장애가 되는지 그런 것들을 평가하는 항목이 들어가 있게 되죠.

[앵커]
요즘에 중독들이 여러 가지가 있잖아요. 우리가 흔히 들을 수 있는 것들, 이런 것들은 왜 이렇게 증가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까요?

[이재원 / 정신과 전문의]
과거의 물질 중독들은 이미 다 알려진, 경고문이 붙어 있다든지 해서 이런 것들이 사람들에게 알려진 것들이 많이 있었는데요. 최근에는 행위 중독이 점점 늘어나고 있으면서 행위 중독에는 아직 경고문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있지 않거든요. 그래서 행위 중독에 더 사람들이 많이 빠지게 되는데, 많이 빠지게 되는 이유는 물질보다 행위라는 것을 인간은 더 안전하다고 생각을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내가 하는 행동은 쉽게 조절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하는 이런 문제점, 그런 것에 반해서 요즘 유해 환경이 너무너무 많아졌어요. 바로바로 만족을 줄 수 있는 스마트기기들, 아까도 성인병에 비유했었는데 우리가 배고프다고 아무거나 막 먹어서는 몸에 영양 균형이라든지 밸런스가 안 맞아서 당뇨라든지 다른 병에 걸리듯이 이런 행위 역시도 내가 좋다고 해서 막 무절제하게 하다 보면 뇌 관리가 점점 안 되고 어려워지는 상태로 빠지게 되는 거죠.

[앵커]
그렇다면 도파민은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 건가요.

[이재원 / 정신과 전문의]
도파민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일단, 다양한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몇 가지 말씀드리면 일단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해서 수직적 관계 보다는 수평적인 관계가 훨씬 중요하게 됩니다.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이 있는데요. 이 호르몬은 우리에게 도파민을 공급해주는 호르몬 중의 일종이고요. 이 옥시토신은 다른 사람을 인정하고 돕고 하는 이타적인 행동을 통해서 뇌에 분비가 되는 것이고요. 이를 통해서 도파민 공급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타인을 돕고 봉사를 하는 활동은 우리 뇌를 건강하게 하고 도파민 부족으로부터 우리를 안전하게 지켜주는 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 아까 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불확실한 것을 하는 것이 너무나도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농사를 짓는 농부는 도파민을 충분히 공급받는데 그 이유가 뿌린 대로 경작물을 얻을 수 있는 것처럼 확실한 것이기 때문에 도파민 결핍으로부터 비교적 안전할 수 있는데, 최근에는 이러한 환경보다는 주식이라든지 도박같이 불확실성이 굉장히 큰 이러한 환경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이런 것들은 우리로 하여금 도파민 결핍을 초래하게 할 가능성이 높은 것이고요. 그리고 자꾸만 무리한 목표와 욕심을 부리는 것을 자제하고 내가 얻을 수 있는 목표를 낮추고 천천히 인생을 한 단계씩 나아가려는 생활 패턴을 가지시는 게 도파민 관리에 유리할 것 같습니다.

[앵커]
결국, 우리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뇌 건강 관리 아니겠습니까, 도파민 관리도 그의 한 일원일 텐데, 뇌 건강을 위해서 어떤 것을 신경 써야 하는지 대표적인 것 몇 가지 간단하게 들어볼까요?

[이재원 / 정신과 전문의]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수면시간에 대해서 너무나 약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청소년은 9시간, 성인은 8시간 정도의 수면시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잠자는 것에 대한 기능이라고 하는 게 피로를 푸는 것 이외에도 뇌를 정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거든요. 그래서 5~6시간을 자도 피로를 푸는 시간은 충분하기 때문에 우리가 활동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뇌는 정보의 정리가 되지 않기 때문에 계속 피로가 누적되면서 나중에는 기억력 장애라든지 어떤 문제로 이어지게 되죠. 그리고 규칙적인 생활은 언제나 뇌에 매우 좋습니다. 자고 일어나는 시간, 삼시 세끼 먹는 시간도 일정하게 해서 우리가 먹는다는 게 간단히 영양분을 보충한다는 것을 넘어서 뇌에 시그널을 주게 되는 것이거든요. 몸 안에 바이오리듬을 균형감 있게 맞추는 게 상당히 큰 도움이 되게 됩니다. 그리고 뇌를 혹사하는 스마트폰이라든지 좋지 않은 활동들은 관리, 일정 시간 약속된 시간만 한다든지 내가 너무 많이 빠지지 않도록 항상 조심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앵커]
지금까지 '중독 그리고 도파민'의 저자 이재원 정신과 전문의와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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