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中 우주 굴기 자극…日, 차세대 로켓 개발

[앵커]
중국이 '신형 우주 정거장 발사'에 성공하며 '신흥 우주 강국'의 면모를 과시했습니다.

이에 자극받은 일본도 '로켓 재돌입 기술'과 차세대 로켓 개발에 착수하는 등 '기술 고도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일본 나고야에서 김진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우주 정거장에서 생활하는 우주인.

이들이 마시는 물은 15톤의 화물을 실을 수 있는 일본 최대 로켓 HⅡB가 수송합니다.

하지만 일본 로켓은 가격이 너무 비싸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일본이 국산화를 위해 처음 만든 H-Ⅱ로켓은 제작비만 1,900억 원이 들었습니다.

이를 개선한 H-ⅡA, H-ⅡB로 가격을 900~1,000억 원까지 낮췄지만, 여전히 유럽 아리안 로켓보다는 비쌉니다.

이 때문에 아베 총리는 2020년까지 가격을 더 낮춘 HⅢ로켓 개발을 지시했습니다.

[나무라 고끼 / 일 미쯔비시 중공업 : 경량화를 이루거나 제작공정을 간단하게 하는 등 여러 방법을 통해 가격을 낮출 수 있습니다.]

여기에 연소가 끝난 로켓 연료통을 원하는 위치에 낙하시키는 재어 낙하기술도 실험 중입니다.

저는 지금 일본 미쯔비시 중공업의 H-ⅡB 로켓 조립공장 안에 와 있습니다.

제 왼쪽이 1단, 오른쪽이 2단 몸체 부분입니다.

일본은 최근 이 2단 부분을 지구 대기권에 재진입시켜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경제성 확보 외에도 군사적인 목적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김경민 / 한양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 우주에서 대기권으로 재돌입할 때 비행제어를 합니다. 이것은 결국 유사시 군사용으로 사용될 수도….]

지난 1994년, 로켓 국산화에 성공한 이후 꾸준히 기술 고도화와 시장 경쟁력 확보를 추진 중인 일본.

26년이나 늦게 한국형 발사체 개발에 나서고 있는 우리가 눈여겨 봐야 할 부분입니다.

YTN 김진두입니다.
  1.  22:00지헌이네 과학만사성 <6회> (3)
  2.  23:00다큐S프라임 <119회> (4)
  3.  24:00관찰카메라 24시간 지하철 경...
  1.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 요원 선...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기획안 공모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