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YTN 사이언스] 난치성 질환 아토피, 줄기세포로 치료한다

[YTN 사이언스] 난치성 질환 아토피, 줄기세포로 치료한다

[앵커]
난치성 질환이라고 알려진 아토피 피부염. 국내 환자는 연간 100만 명에, 총진료비는 704억 원에 달하는 상황인데요. 국내 연구진이 아토피 피부염을 '줄기세포'를 통해 치료할 수 있는 가능성을 처음으로 제시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 서울성모병원 피부과 김태윤 교수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아토피 피부염, 제 주변에도 이것 때문에 고생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아토피 피부염에 효과가 있는 '줄기세포 치료제'를 개발하셨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치료제인가요?

[인터뷰]
제대혈 줄기세포를 이용해서 만든 아토피 피부염 줄기세포 치료제입니다. 제대혈은 출산 후 탯줄에서 나온 혈액으로 가장 건강하고 원초적인 세포이며 우수한 면역조절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제대혈 줄기세포가 지닌 이러한 능력들을 이용해서 줄기세포 치료제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앵커]
이 치료제가 구체적으로 아토피 피부염을 어떻게 치료하게 되는지 그 원리가 궁금합니다.

[인터뷰]
아토피 피부염은 보편적으로 유전적인 요인과 복합적인 요인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그리고 아직 정확한 원인을 모르고 있습니다만, 여러 알레르기 물질에 의해 발생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제대혈 줄기세포 치료제의 효과는 면역조절인자인 TGF-beta와 prostaglandin E2 (PGE2)를 분비해서 비만세포의 탈과립을 억제하며 아토피 피부 발생에 관여하는 여러 면역 인자들을 억제함으로써 아토피 피부염의 발생에 중요한 T 세포의 분화를 억제하고 궁극적으로 피부의 가려움증이나 건조함 등의 증상 등을 개선해줍니다.

[앵커]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법도 다양한 방식이 있을텐데 그중에서도 줄기세포에 주목, 연구하신 이유가 있을까요?

[인터뷰]
다시 설명하면 제대혈 줄기세포가 알레르기 반응에 관여하는 PGE2 세포의 분화를 억제하고 이들 세포로부터 분비되는 인터루킨 4, 5, 13 등의 면역매개물질을 제어할 수 있다는 사실을 근거해서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로 개발하였습니다. 이는 제대혈 줄기세포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이 만성 염증성 질환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이런 PGE2 세포 외에 만성염증에 중요한 Th17의 분화도 억제함으로써 향후 염증성 질환 치료에 줄기세포 치료제를 적용하기에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임상시험 결과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지 궁금합니다.

[인터뷰]
저희가 시험한 이번 임상시험에서는 용량이 높은 고용량과 용량이 낮은 저용량 두 가지 종류로 투여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심한 정도를 평가하는 2가지 지표인 SCORAD INDEX와 EASI SCORE를 사용하였고요. 모두 약제를 투여 후 2주째부터 저용량군과 고용량군 모두에서 가려움증과 불면증 그리고 건조증과 같은 아토피 피부염 증상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EASI SCORE를 보면 투여 12주째에 저용량군 36%, 고용량군 55%로 확실한 개선 효과를 나타냈고요. SCORAD INDEX도 보면 투여 12주째에 저용량군 21%, 고용량군 46%의 개선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이는 모두 1회 투여로 이루어진 결과이며 향후 추가적인 임상시험을 통해 효과에 대한 분명한 결과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앵커]
기존의 아토피 치료제에 비해서 얼마나 효과가 있나요?

[인터뷰]
기존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는 외래에서 많이 쓰는 스테로이드제나 항히스타민제를 많이 쓰고 있지만, 이러한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사용할 때에는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이러한 약제의 투여는 완치가 어렵고 일시적인 증상 완화나 악화를 막는 한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에 비해 제대혈 줄기세포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는 단 한 번의 투여로, 투여 2주째부터 아토피 피부염 증상이 감소하기 시작했으며 투여 12주째, 즉 3달째까지 지속해서 증상의 감소가 유지되었습니다. 또한, 현재 치료제의 가장 심각한 문제 중 하나인 부작용을 저희가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앵커]
치료 효과나 부작용이 낮아서 주변에 한, 두 명씩 있는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이 이번 연구 결과를 들으면 반가울 것 같습니다. 교수님께서 생각하시기에 이번 연구가 아토피 피부염 치료에 있어 어떤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인터뷰]
기존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는 완치할 수 있는 약은 없는 상황이고요. 또한, 여러 가지 약제가 임상시험 중이지만 줄기세포 치료제가 아토피 피부염을 치료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 자리를 차지할 것입니다. 그리고 저희가 단일투여를 했지만 여러 번 약제를 투여했을 때 효과를 다시 볼 수 있다면 아마 줄기세포 치료제가 향후 아토피 치료제의 주요 치료제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번 연구가 최근 증가 추세에 있는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듯합니다. 그렇다면, 실제 환자들에게까지 상용화가 되기까지는 얼마나 예상하십니까?

[인터뷰]
현재 임상을 2a를 끝냈고요. 2b와 3상을 남겨둔 상태입니다, 올해 2b 임상을 수행하려고 하고 있고요. 또한, 임상 2b와 3상에서는 다양하고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안전성과 유효성 확립을 재확인하는 단계입니다. 그래서 남은 2b와 3상 임상시험을 조속히 시행하여 빠른 시일내 상용화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앵커]
이번 연구가 앞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와 연구 방향이 궁금합니다.

[인터뷰]
이번 연구로 중증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법을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하고요. 논문에 게재된 임상 결과는 3개월까지 관찰된 결과지만, 추후 장기 추적, 관찰하여 줄기세포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의 장기적인 치료 효과를 입증하고 향후 복수치료를 병행함으로 아마 아토피 치료제로써 분명히 자리를 잡을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앵커]
많은 아토피 피부 환자들에게 좀 더 희망이 되는 연구 결과인 것 같은데요. 많은 사람이 주목할 수 있는 연구 결과와 상용화도 빨리 이뤄지길 기대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서울성모병원 피부과 김태윤 교수였습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1.  02:00애니멀 시그널 <22회> (5)
  2.  03:00정글은 살아있다 열대의 낙원...
  3.  03:30정글은 살아있다 지중해의 소...
  1.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