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여름 휴가 절정…일광 화상·물놀이 후 귓병 조심해야

[앵커]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에 접어들면서 바닷가나 계곡으로 물놀이 계획 세우시는 분들 많이 계실 텐데요.

하지만 강렬한 햇빛으로 인해 가벼운 화상을 입거나, 귓병으로 후유증을 겪을 수 있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 시간에는 전문가와 함께 여름 휴가철 야외활동 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이치 플러스 양지병원 가정의학과 유태호 과장, 전화로 연결됐습니다.

과장님, 안녕하세요?

[앵커]
뜨거운 햇볕 아래서 오랜 시간 있으면 피부가 빨갛게 변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강렬한 햇빛이 구체적으로 피부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앵커]
자외선에 지나치게 노출되면 가벼운 피부 화상까지 입을 수 있으니 특히 주의해야 할 것 같은데요.

야외 활동 후에 피부가 아프거나 그을린 부분이 진정되지 않으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앵커]
휴가지에서 가장 앓기 쉬운 증상 중에 하나가 바로 '배앓이'인데요.

물에 예민한 분들이나, 휴가지에서의 음식이 맞지 않는 경우 이런 증상을 많이 겪는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휴가를 다녀와서도 배가 아프거나 소화가 안 되는 증상이 계속되면 어떤 질병을 의심해봐야 할까요?

[앵커]
휴가지에서 시원하게 물놀이를 하다가 귀에 물이 들어가서 고생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간지럽거나 답답하다고 면봉으로 잘못 건드리면 만성 염증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앵커]
그렇다면 고막 등 몸에 상처가 있는 경우에는 물놀이나 야외활동을 할 때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까요?

[앵커]
산이나 계곡, 바다에서 야외 활동을 특히 조심해야 할 것 중에 하나가 각종 '벌레'인데요.

벌레에 물리지 않게 조심하는 방법과, 물린 경우 효과적인 치료 방법도 함께 알려주시죠.

[앵커]
오는 8월에 휴가를 계획하고 준비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만약의 상황을 대비해서 챙겨가면 좋을 비상약이나 기타 물품에 대해서도 알려주시죠.

[앵커]
지금까지 에이치 플러스 양지병원 가정의학과 유태호 과장과 함께 이야기 나눴습니다.

과장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1.  05:30하늘 여행 <1회> (본)
  2.  06:00정한용 이성미의 쉘 위 토크 ...
  3.  06:30정한용 이성미의 쉘 위 토크 ...
  1.  [종료] YTN사이언스 특집·파일럿 프로...
  2. [종료]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램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