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면역력 높이는 신기술 개발...암 치료율 8배 증가

[앵커]
메르스의 여파로 최근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커졌습니다.

국내 연구진이 환자의 면역 체계를 강화해 암 치료율을 8배 이상 높이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동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메르스가 기승을 부리면서 '면역력'이 화두로 떠올랐습니다.

과일과 채소 소비가 크게 늘고 인삼도 여느 때보다 많이 팔리고 있습니다.

우리 몸의 면역 체계는 병균에 대한 자연 치유제 역할을 합니다.

면역물질을 이용해 암 치료도 하는데 부작용은 적지만 비용이 많이 들고 치료 효과도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김선영, 성균나노과학기술원 박사과정]
"면역치료요법은 환자의 몸에서 뽑은 세포를 배양하기 때문에 고가의 비용이 들고 배양한 세포를 다시 체내에 넣었을 때 전달 효율이 낮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국내 연구진이 나노 물질로 면역세포를 보호해 암 치료율을 높이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환자의 몸에서 뽑아낸 면역세포를 여러 개의 가지가 있는 나노 구조체로 만듭니다.

이 물질을 활성화한 뒤 암세포와 같이 놔뒀다 다시 몸 안에 집어넣습니다.

그러면 이 물질이 암세포를 죽이는 T세포로 하여금 특정 암세포만 정확히 찾아가 없애도록 합니다.

실제로 종양이 있는 쥐에게 이 물질을 주입하자 암 크기가 점점 작아져 19일 후에는 8분의 1로 줄어들었습니다.

[임용택, 성균나노과학기술원 교수]
"환자 자신의 면역 시스템을 이용하기 때문에 인체에 해를 주지 않고 면역 시스템의 장점인 암의 재발 방지할 수 있는 기술이라는 데 큰 의의가 있습니다."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면역력만으로도 암세포나 바이러스와 같은 다양한 병균을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화학 분야 학술지 '앙게반테 케미' 온라인판에 실렸습니다.

YTN science 이동은[delee@ytn.co.kr]입니다.
  1.  08:30정글은 살아있다 어둠의 정글...
  2.  09:00리얼수선예능 고쳐듀오 시즌2...
  3.  10:00녹색의 꿈 백두대간 최상위 ...
  1.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운동 기간(4/2~1...
  2. [종료] YTN 사이언스 유튜브 채널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