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설 명절, 위산 올라오는 병 주의하세요!

[앵커]
설 명절에는 반가운 사람들도 만나고 음식도 풍성하다보니 과음이나 과식을 하기 쉬운데요.

잘못하면 위산이 거꾸로 올라와 쓰림과 통증으로 고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심재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최근 몇 일 동안 아침에 일어나면 신물이 올라오고 속이 쓰려 고생한 35살 최준검 씨.

목까지 붓고 쉰 소리가 나자 병원을 찾았습니다.

최 씨가 받은 진단은 역류성 인후두염.

위산이 식도를 타고 목까지 올라와 염증을 일으킨 것입니다.

지난달 결혼식후 친척, 친구들과의 잦은 술자리가 문제였습니다.

과식 상태로 잠드는 등 나쁜습관이 반복되면서 위산이 거꾸로 올라가지 못하게 막아주는 근육이 약해졌습니다.

[인터뷰:최준검, 직장인]
"많이 먹고 술 마시고 집에 들어가서 바로 자는 경우가 반복되다 보니까, 그게 가장 안 좋았던 것 같고..."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명절에 소화가 덜된 상태에서 자주 눕거나 과음하면 '위산 역류성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위와 식도 사이 근육은 음식물과 위산이 거꾸로 올라가지 못하도록 조여주는데, 나쁜 습관이나 스트레스는 이 근육을 약하게 만듭니다.

[인터뷰:김형태, 예송이비인후과 원장]
"근본적인 원인은 위산입니다. 위산을 억제하는 약을 쓰게 됩니다. 또 다른 원인인 식습관을 개선하도록 유도합니다."

위산 역류성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선 잠들기 3시간 전에는 음식 섭취를 자제하고, 과음과 흡연을 피해야 합니다.

또 오랜시간 앉아있지 말고 산책이나 운동으로 몸을 움직여주는 게 좋습니다.

식도 근처나 목에 쓰림과 통증이 계속되면 치료시기를 놓치지 말고 전문의를 찾는 게 중요합니다.

YTN science 심재훈 입니다.
  1.  22:00지헌이네 과학만사성 <6회> (3)
  2.  23:00다큐S프라임 <119회> (4)
  3.  24:00관찰카메라 24시간 지하철 경...
  1.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 요원 선...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기획안 공모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