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정재훈 "접촉 기반 전파...사람두창용 치료제도 효과"


국내에서 원숭이두창 확진자가 나오면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원숭이두창은 직접 접촉으로 전파되기 때문에 코로나19 정도의 유행 상황으로 가긴 어렵다는 전문가의 진단이 나왔습니다.

정재훈 가천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오늘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원숭이두창의 국내 유입 사례는 계속 발생할 것이고, 유입 사례를 놓쳐 국내에서 전파가 이루어지면 지역사회 감염이 일어날 수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정 교수는 두창 자체가 매우 잘 알려진 감염병이고 사람두창에게 적용되는 백신이나 치료제가 상당수 그대로 적용될 수 있다면서 백신은 원숭이두창에 85% 정도 효과가 있고 항바이러스제도 모두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돼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원숭이두창에 딱 맞는 치료제는 아직 국내에 도입돼 있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두창 환자에게 쓰는 다양한 항바이러스제들은 충분한 수량이 확보돼 있어서 완전히 대응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국내 첫 확진 사례에서처럼 자진신고에 의존하는 검역체계의 한계에 대해서 정 교수는 PCR 검사 등 방법은 있지만 모든 방역정책은 비용과 효과를 고려해야 한다며 현재 유행 상황과 해외 유입 정도를 봤을 때 모든 입국자를 대상으로 검사하는 것은 아직은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YTN 기정훈 (prodi@ytn.co.kr)
  1.  16: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본)
  2.  17:00도전 초소형 주택 초소형 원...
  3.  18:00테마기행 세기의 절경 노르웨...
  1.  [종료]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램 공모
  2. [종료] 2022년 YTN사이언스 상반기 외...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한 길 사람 속은? 별소리 다 듣겠네 과학의 달인 사이언스 in 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