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외신, 누리호 발사 신속히 보도..."한국 우주 야망에 매우 중요"

[앵커]
외신들은 누리호 발사와 위성 모사체의 궤도 진입 실패 소식을 신속히 보도했습니다.

특히 누리호 발사가 한국의 자체 첩보위성 확보 등에 매우 중요하며 남북의 군비경쟁이 가열되는 가운데 이뤄졌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김원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AP통신은 누리호 발사와 모사체 위성의 궤도 진입 실패 소식을 전하면서 한국은 독자적인 기술로 인공위성을 우주로 보내는 10번째 국가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그러한 능력은 보다 발전된 통신위성을 보내고 자체 군사첩보위성을 획득하는 계획을 포함한 한국의 우주 야망에 매우 중요하다는 한국 관리들의 말을 전했습니다.

영국 BBC 방송은 누리호 발사가 한국과 북한의 군비 경쟁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이뤄졌다면서 양측 모두 최근 신형 무기를 시험 발사했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이어 우주 로켓과 탄도미사일은 비슷한 기술을 사용한다면서 한국이 누리호를 인공위성 발사를 위해 사용한다고 하지만, 누리호 발사는 또한 무기 개발 확대의 일부로 간주된다고 평가했습니다.

일본 교도통신은 1.5톤의 위성 모사체가 궤도에 진입하는 데 성공했다면 한국은 1톤 이상의 위성을 궤도에 올릴 수 있는 능력을 가진 7번째 국가가 됐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누리호 발사가 북한의 미사일 시험으로 한국과 일본 등 주변 국가에 긴장감이 감도는 시기에 이루어졌다고 지적했습니다.

로이터통신은 한국의 야심찬 우주 계획에 있어 큰 도약에 해당하는 이번 시험 발사가 성공과 실패가 혼재된 결과를 가져왔다고 전했습니다.

로이터통신은 누리호는 1.5톤 화물을 지구 상공 600킬로미터에서 800킬로미터의 궤도에 올려놓도록 설계됐다며, 이는 감시, 항해, 통신, 심지어 달 탐사용 인공위성 발사를 포함한 광범위한 우주 프로그램 중 하나라고 소개했습니다.

러시아의 스푸트니크통신은 문재인 대통령이 내년 5월 2차 발사에서 위성을 궤도에 진입시키는 새로운 시도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중국 관영 신화 통신은 누리호에 지난 10년간 2조 원에 가까운 예산이 투입됐다고 설명했습니다.

YTN 김원배입니다.


YTN 김원배 (wbkim@ytn.co.kr)
  1.  13:00브라보 K-사이언티스트 <97회...
  2.  13:30사이언스 투데이 오전 (2)
  3.  14:00문화유산 세계여행 미국 독립...
  1.  2022년 YTN사이언스 상반기 외주제작 ...
  2.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