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중국 시노백 백신 논란 속 시노팜 백신도 변이에 약해

'물 백신' 논란을 빚고 있는 중국 시노백의 코로나19 백신에 이어 시노팜 백신도 델타 변이에 효과가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스리랑카의 스리자예와르데나푸라 대학과 영국 옥스퍼드 대학 연구진의 연구 결과 시노팜 백신 접종자의 델타 변이에 대한 항체 수치는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 수치보다 1.38배 낮았습니다.

남아프리카에서 처음 보고된 베타 변이에도 효과가 거의 없었고 백신 접종에 의한 항체와 감염자의 자연 항체 비교에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연구진은 이에 대해 시노팜 백신을 맞아도 두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자연 감염과 별 차이가 없는 항체 반응이 나타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스리랑카인 282명을 대상으로 이뤄졌습니다.

연구진은 기존 바이러스와 알파, 베타,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수용체 결합, 바이러스 배양, 사이토카인 분비 등 대여섯 건의 분석 비교를 진행했습니다.

시노팜과 시노백은 중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백신입니다.

WHO의 긴급 승인을 받아 아프리카, 동남아, 남미 등을 중심으로 60여 개국에서도 접종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2차 접종까지 마쳤는데도 확산세가 잡히지 않고 의료진 사망까지 보고되면서 중국 백신을 접종한 나라들에서는 물 백신 논란이 일면서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 등으로 추가 접종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1.  02:00애니멀 시그널 <22회> (5)
  2.  03:00정글은 살아있다 열대의 낙원...
  3.  03:30정글은 살아있다 지중해의 소...
  1.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