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내 몸 보고서] 눈에도 중풍이 온다? 실명 초래하는 '망막 혈관 폐쇄'

■ 강규동 / 인천성모병원 안과 교수

[앵커]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에는 심혈관질환이나 뇌혈관 질환을 특히 주의해야 하죠. 그런데 눈 혈관도 잘 관리해야 한다고 합니다. 눈 혈관이 막히면 이른바 '눈 중풍'인 망막 혈관 폐쇄가 일어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 '내 몸 보고서'에서는 '망막 혈관 폐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안과 강규동 교수와 함께합니다. 어서 오세요. '눈 중풍', 우리가 '중풍'하면 뇌혈관이 막혀서 생기는 질환으로 알고 있는데, 눈에도 이런 중풍이 올 수 있다니까 놀라운데요. 일단, 어떤 질환인지 설명해주시죠.

[인터뷰]
네, 눈에 중풍이라고 불리는 망막 혈관 폐쇄'입니다. 망막 혈관 폐쇄란 망막에 있는 혈관이 여러 가지 이유로 막혀 시력이 저하되는 질환인데요. 혈액 순환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뇌졸중 (중풍)과 비슷해 '눈 중풍'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특히 요즘처럼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겨울철에 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망막 혈관 폐쇄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망막에 피를 공급해주는 동맥이 막히는 경우, 그리고 망막에서 사용한 피를 다시 심장으로 보내주는 정맥이 막히는 경우입니다. 특히 동맥이 막히면 실명을 초래할 수 있어 매우 위험한 상황이고요. 망막 정맥폐쇄가 발생하면 망막 중심인 황반에 부종이 발생해 시력이 크게 저하되고, 드물지만 합병증으로 신생 혈관이 생겨나 안구 내 압력이 상승하는 녹내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신생 혈관이란 원래 혈관이 기능하지 못해 새롭게 만들어진 혈관으로, 본래 혈관보다 약해 작은 자극에도 손상될 가능성이 큽니다.

[앵커]
심하면 시력을 잃을 수 있을 정도로 심각하고 위험한 질환인데, 예전에 개그맨 이용식 씨도 망막 혈관 폐쇄로 한쪽 눈을 실명했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거든요. 그런데 이렇게 치명적인 질환인데, 평소에 자각증상은 없나요?

[인터뷰]
동맥은 우리 몸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동맥이 막히면 우리 몸의 조직은 수 분 내에 허혈이 일어나며 상하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망막 동맥이 폐쇄돼 혈액 공급이 막히면 갑자기 급격한 시력 저하가 일어납니다. 바로 눈앞의 손가락을 구별하지 못하기도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별다른 통증은 없으나 일시적으로 눈이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망막 정맥이 폐쇄되는 경우 한쪽 눈에서만 발생할 확률이 높고, 혈액을 망막 밖으로 내보내는 혈관인 정맥이 급격히 막히지 않고 서서히 좁아집니다.

[앵커]
네, 동맥이 막히는 경우엔 순식간에 증상이 나타난다는 말이군요. 그리고 만약에 눈이 잘 보이지 않거나 짧은 기간에 시력이 떨어진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봐야겠습니다. 그럼 이런 망막 혈관 폐쇄가 발생해서 병원을 찾아가면 어떤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건가요?

[인터뷰]
망막 동맥폐쇄의 경우 24시간 골든타임 안에 병원에 내원하게 되면 가장 먼저 안구 마사지를 시행하게 되며, 안압을 떨어뜨려 혈류를 개선하는 전방천자를 하거나 안압약을 처방하게 됩니다.

전방천자는 검은 동자에 가느다란 주사기를 찔러서 눈 속 물을 살짝 빼주는 것으로 이러면 빵빵한 축구공 같은 눈이 말랑말랑해져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일부에서는 95% 산소와 5% 이산화탄소 혼합기체를 흡입하거나, 혈관확장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동맥을 막고 있는 색전이 명확한 경우 직접 YAG라고 하는 충격 레이저로 분쇄하기도 합니다.

망막 정맥폐쇄는 황반부종이나 신생 혈관이 생겼을 때 치료를 하게 됩니다. 황반부종이 발생했을 경우 안구 내 스테로이드 또는 anti-VEGF라고 하는 항체 주사를 하게 됩니다. 신생 혈관이 발생했을 경우 망막 레이저 광 응고술을 시행하며, 신생 혈관으로 인해 유리체 출혈이 발생할 경우 유리체 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앵커]
네, 동맥과 정맥에 따라서 마사지부터 스테로이드 주사까지 다양한 치료법을 설명해주셨는데, 골든타임을 지키는 게 가장 중요하겠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생소한 질병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런 망막 혈관 폐쇄를 겪고 있는 환자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요?

[인터뷰]
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망막 혈관폐쇄 환자 수는 2014년 5만 471명에서 2019년 6만9천 870명으로 5년간 약 38%로 증가했습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많았으며, 주로 50대 이상에서 발병했습니다.

망막 혈관 폐쇄 환자들이 증가하는 이유로는 당뇨와 고혈압이 망막 혈관 폐쇄의 위험 요소인데, 당뇨와 고혈압 환자가 우리나라에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망막 혈관 폐쇄의 환자 수가 더욱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실제 망막 동맥폐쇄 환자의 70%가 고혈압, 25%가 당뇨병을 겪는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앵커]
망막 혈관 폐쇄의 고위험군을 꼽아봤을 때, 당뇨병이나 고혈압을 앓고 있는 이런 기저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이 조심해야 한다, 이런 얘긴데요. 그런데 골든타임 안에 치료를 받지 못해서 만약 시력이 좀 떨어졌다면, 망막을 치료한 이후에 시력을 다시 회복할 수 있을까요?

[인터뷰]
망막은 한번 손상되면 재생이 되지 않는 신경조직이기 때문에 일단 망막 혈관 폐쇄가 발생한 경우에는 망막 혈관 폐쇄 질환의 치료가 가장 우선이겠습니다. 질환이 치료가 잘 되어서 망막의 손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 전문가와 상의하여 시력교정술을 받으실 수도 있지만, 한계도 명확합니다. 망막이 상한 경우에는 시력교정술이 시력을 완전히 좋게 만들어 줄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앵커]
그렇군요. 아쉽지만 망막은 한 번 손상되면 회복이 되지 않기 때문에 그만큼 예방이 더 중요하다, 이런 말씀인데요. 그렇다면 평소에 망막 혈관 폐쇄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좀 알려주시죠.

[인터뷰]
40대 이상부터는 1년에 1~2회 정도 정기적인 안저검사를 위해 눈 속 망막과 망막의 혈관, 시신경유두 등에 이상 없는지 정밀검진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또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 기저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는 정기적인 안과 검진은 물론 혈관 및 혈당관리에도 신경 써야 합니다. 흡연은 망막 혈관 폐쇄의 잘 알려진 위험요소이기에 반드시 금연하셔야 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국가건강검진사업을 시행하고 있는데 검진 당시 혈액검사에서 혈청 지질이 정상보다 증가하거나 감소한 '이상지질혈증'이 발견된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을 찾아서 상담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앵커]
추가로, 치료법 중에서 마사지를 먼저 실시한다고 조금 전에 말씀해주셨잖아요. 혹시 집에서 시청자분들이 하실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인터뷰]
병원에 오시면 저희가 안구 전체를 압박하게 되는데, 집에서도 제가 잠깐 보여드리면, 눈의 바깥쪽 부분을 2초 정도 눌렀다가 뗐다가 이런 방식으로 마사지하면 급격한 시력 손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또 한 가지 궁금한 게, 요즘에 온열 안대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거든요. 저도 집에 하나 있긴 한데, 이게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인터뷰]
온열 안대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실제로 안검염이 있으신 경우엔 안과 의사 선생님들이 온열 안대에 대해서 처방을 내드리기도 하고, 여러 가지 장점이 있기 때문에 온열 안대는 안검염이 있으신 경우엔 도움이 되겠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마사지나 온열 안대나 적당히 마사지하고, 적당히 사용하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겨울철 혈관 질환을 주의해야 한다는 것은 사실 상식인데, 이제 눈 혈관도 잘 관리해야겠다, 이 부분도 잘 기억해둬야겠습니다. 지금까지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안과 강규동 교수와 함께했습니다. 교수님,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1.  01:00문화유산 세계여행 이탈리아 ...
  2.  02:00세상탐험 지리산 (2)
  3.  03:00월드베스트 그곳에 가면 최고...
  1.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