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감염자 줄어도 불안 여전...日 긴급사태 2월 말까지 연장 가능성

[앵커]
일본은 최근 감염 확산세가 주춤하지만 긴급사태는 다음 달 말까지로 연장될 가능성이 큰 상황입니다.

사망자와 중증 환자가 여전히 많고 병원에도 여유가 없어 섣불리 해제하기 어렵기 때문인데요.

도쿄 이경아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이달 초 8천 명에 육박했던 일본 전국 감염자 수는 긴급사태 2주를 넘기면서 감소세로 돌아서 최근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중증 환자는 여전히 천 명 안팎으로 코로나 사태 이후 최고 수준입니다.

사망자 역시 지난 22일 하루 108명으로 최다를 기록한 뒤 26일에도 100명을 넘어섰습니다.

의료 현장의 위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국회에 선 스가 총리는 의원들의 날 선 추궁을 받았습니다.

[츠지모토 키요미 / 입헌민주당 중의원 : 집에서 혼자 고독사 하는 경우, 구급 이송 중 숨지는 경우, 이런 사례는 모두 사망자 본인 책임인가요?]

[스가 요시히데 / 일본 총리 : 이에 대응한 의료 태세가 돼 있지 못한 데 대해 책임자로서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다음 달 7일까지인 긴급사태는 일단 다음 달 말까지로 연장될 가능성이 큽니다.

도쿄의 경우 하루 500명 밑으로 감염자가 떨어져야 해제가 가능하지만, 지금도 배 가까이 많이 확진자가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긴급사태에 대한 긴장감은 점점 떨어지고 있습니다.

집권 자민당 의원들도 정부 방침을 어기고 밤 늦은 시간까지 회식을 하다 줄줄이 들통이 났습니다.

[마츠모토 준 / 자민당 중의원 : 국민 여러분께 참아달라고 요청한 상황 속에 제 행동 자체가 좀 가벼웠다는 점에 대해 반성합니다.]

EU는 코로나 감염자 증가를 이유로 일본에서 오는 입국자를 당분간 받지 않기로 했습니다.

올림픽 개최국의 체면을 구긴 상황 속에 일본 정부는 백신 접종에 모든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YTN 이경아입니다.
  1.  17:00리얼수선예능 고쳐듀오 시즌3...
  2.  18:00치명적 바이러스 코로나19 박...
  3.  19: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2)
  1.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