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집단감염 요양병원, '코호트 격리'만 능사인가?

[앵커]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은 코로나19 감염자가 발생하면 집단감염으로 이어진 경우가 많았습니다.

외부 감염을 막기 위한 코호트 격리, 동일집단 격리조치가 오히려 피해를 키웠다는 지적입니다.

개선방안을 찾아야겠죠, 김인철 기자입니다.

[기자]
요양보호사 코로나19 감염으로 지난달 6일부터 동일집단격리에 들어갔던 울산양지요양병원.

38일 만에 격리가 해제돼 병원은 정상화됐습니다.

그동안 이 병원에서는 30명이 숨지고, 2백43명이 확진됐으며, 현재도 치료 중인 중증환자가 있습니다.

청주 참사랑 노인요양원도 동일집단격리 25일 만에 정상화됐지만, 광주 효정요양병원을 포함한 곳곳의 노인요양시설 집단감염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이렇게 확진자가 나오면 집단감염으로 번지는 것은 '지역 감염 확산을 막겠다'는 집단 격리방법을 취한 것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음압시설을 물론 전문의료진도 부족한 고령 환자 요양시설을 '집단 차단'했기 때문입니다.

확진자와 비확진자를 한 곳에서 관리하다 보니, 시설 내 감염으로 이어진 겁니다.

[이현주 / 울산시 역학조사관 (12/14일 브리핑) : 병원 구조상 옆에 (식당으로 쓸) 공간이 없어서 내려와서 1층에서 공용으로 이용하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누차 대유행이 예고됐지만, 정부는 감염 전담병원 확충이나 집단 격리에 따른 문제점을 제대로 챙기지 않았습니다.

늦었지만, 정부가 개선방안을 찾겠다고 했습니다.

[손영래 /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지난 3일) : 밀접접촉자 등으로 환자유형을 구분하고 공간과 종사인력을 철저히 분리하여 환자 간의 교차 감염을 차단하겠습니다.]

아직 끝나지 않은 코로나19와의 전쟁.

전담병원 충원과 효율적인 대응방안 마련이 시급합니다.

YTN 김인철[kimic@ytn.co.kr]입니다.
  1.  18:00치명적 바이러스 코로나19 박...
  2.  19: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2)
  3.  20:00사이언스 스페셜 <특별기획> ...
  1.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