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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라이프] 'CES 2020'으로 미리 보는 전 세계 IT 트렌드

■ 이요훈 / IT 칼럼니스트

[앵커]
세계 최대 IT 박람회 'CES 2020'이 현재 시각으로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열렸습니다. 미래를 책임질 IT 트렌드는 어떤 것들이 있었을까요?

오늘 '스마트 라이프'에서는 'CES 2020'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T 칼럼니스트 이요훈 씨 나와 계십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한국기업의 참여가 엄청났다고 들었는데 일단 'CES 2020'의 규모가 전 세계 161개국에서 4,500여 개의 기업 그리고 18만 명이 참가를 했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올해는 우리나라가 미국, 중국에 이어서 규모 면에서 3위를 차지했다고 하더라고요.

[인터뷰]
네. 그렇습니다. 사실 농담이긴 한데요. 걷다가 부딪히면 '죄송합니다.'라고 인사해도 됐을 정도였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많은 분들이 참가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이번 CES 2020에는 전년 대비 92개 업체가 늘어난 390여 개의 한국 기업들이 참가했다고 합니다. 이전까지만 해도 이 300개사가 좀 안 됐었기 때문에 정말로 숫자가 확 늘어난 거죠.

[앵커]
앞으로 계속 우리나라 기업들, 참여하려는 기업들이 더 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만큼 기술력이 세계적으로도 인정받고 발전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텐데요. 그런데 관람객은요. 무려 이번 70만 명 이상이었다고 들었어요. 이렇게 많은 분들이 CES 2020에 관심을 가지고 찾아오시는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인터뷰]
크게 보면 두려움과 두근거림, 이 두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CES가 한 해 가장 먼저 열리는 행사잖아요. 그래서 그해의 트렌드를 전망하기에 좋습니다. 여기서 나온 것들이 올 한 해를 이끌어 가겠구나-하고 알 수 있는 설렘이 있고요. 또, 요즘 큰 변화가 많이 일어나고 있는데요. 변화가 있는 건 알겠는데 좀 '막연하다, 그림이 그려지지 않는다'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거든요. 그런 분들이 가서 구체적으로 뭐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손에 잡히는 뭔가를 만져보고 싶어서 가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앵커]
두근거림과 두려움. 정말 적절한 표현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이 드는데요. 올해 행사도 지난해 화두였던 것과 마찬가지로 인공지능, 모빌리티, 5G, 폴더블 디스플레이 이런 부분들이 메인 테마였다고 들었는데, 그런데 올해는 특히 모빌리티 관련 분야가 각광을 받았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상황이었나요?

[인터뷰]
네. 현장에 가신 분은 CES가 'Car Electric Show'의 약자가 아니었냐고 이야기를 하셨거든요. 그만큼 정말로 많은 모빌리티 관련 제품과 서비스가 발표됐는데요. '특히 이 회사가 이런 걸 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산업간 경계가 무너지고 있는 걸 볼 수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서 이번에 소니에선 전기 자율주행 콘셉트카 '비전 S'를 공개했습니다. 소니가 국제 전시회에 자동차를 선보인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비전 S'는 디지털 눈 역할을 하는 센서인 '고정형 라이다'나 3차원 정보를 계측하는 'TOF 카메라' 이렇게 33개의 센서가 장착돼서 사람 없이 스스로 움직일 수 있는 차량입니다. 자동차를 단순히 이동 수단으로 보는 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앵커]
그런가 하면 소니와 TV 점유율 1위를 다퉜던 기업이죠. 파나소닉 역시도 자율주행 전동휠체어를 선보여서 눈길을 끌었다고 하는데 이 정도면은 가전 회사에서부터 이렇게 난리니까 아무래도 자동차 회사에서 위기감이 생기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동차 회사에서는 어떤 제품들을 선보였나요?

[인터뷰]
일단 이 차 같은 경우는 실제 자동차이긴 한데요. 다행히 아직 소니에서는 이 차를 대량 생산할 계획은 없다고 합니다. 대신에 자동차를 만들던 현대차에선 '플라잉 택시'라고 불리는 소형 전기 비행기 S-A1을 공개했습니다. 현대차에서 만들고 싶은 건 사실 도시 교통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인데요.

그중 하나를 담당하게 될 교통수단이 바로 이 플라잉 택시입니다. 조종사를 포함해서 총 5명이 탈 수 있고, 최고 비행속도는 290km로 최대 100km까지 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단순 계산으로는 서울역에서 잠실역까지 약 17km를 3분 30초 만에 도착할 수 있는 그런 속도입니다.

일본 도요타에선 '미래 도시'에 대한 청사진을 내놨는데요. 자율주행차가 다닐 수 있는 도시를 짓겠다고 했습니다. 이상적인 미래 교통 솔루션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이름이 이제 '우븐시티'라는 곳인데요. 실제로 연구원과 주민 등 2,000여 명이 같이 살 수 있고,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로봇 등 최신 기술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그런 약간 똑똑한 도시가 될 것이다, 라고 합니다.

정리하자면, 가전제품을 만들던 회사는 자동차를 만들고요. 자동차를 만들던 회사는 항공기를 만들고 도시를 짓는 그런 시대가 되었다고 볼 수가 있겠죠.

[앵커]
이대로 가다간 몇 년만 지나면 '뭐 하는 회사야?'라는 말을 했을 때 딱히 대답하기 어려울 정도로 융합이 많이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지난해 계속해서 큰 이슈가 됐었던 인공지능은 올해는 또 어떤 이슈를 남겼나요?

[인터뷰]
사실 이제 인공지능은 거의 모든 분야에서 쓰이고 있다고 보셔도 되는데요. 스마트폰 카메라 앱을 비롯한 음성을 인식하는 가전제품, CCTV, 로봇 등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작년에는 인공지능을 스마트홈 집사처럼 부리겠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왔다면, 올해는 그런 거창한 이야기는 쏙 들어갔고요. 대신 앞으로 AI 가전이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야 하는지, 그에 관한 이야기가 많이 나왔는데요.

저는 이걸 기술이 기능이 되었다고 말합니다. 작년까진 인공지능이 이런저런 일을 할 수 있어요, 라고 말을 했다면, 올해부턴 그냥 AI가 들어간 세탁기가 알아서 옷감을 파악해서 세탁 코스를 선택해 주거나, TV 화질을 개선해 주거나 하는 거죠. 이용자가 뭔가를 배울 필요 없이, 그냥 커피 한 잔 줘, 국수 끓여줘 하면 로봇이 알아서 만들어주는 이런 개념으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앵커]
네, 올해의 CES의 슬로건인 '인공지능을 우리의 일상으로' 이것도 일맥상통한 현상이라고 볼 수 있을 텐데요.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들이 많이 선보여졌는데 가장 눈에 띄는 게 '인공지능 디지털 아바타'였다고요?

[인터뷰]
네, 그렇습니다. 삼성전자 산하 연구소인 스타 랩에서 만든 프로그램인데요. 가상 인간, 또는 디지털 아바타 프로그램입니다. 사람과 굉장히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고 사람처럼 감정을 표현하고 대화를 나눌 수 있다고 해서 화제를 모았는데요. 사실 메인 스테이지를 제외하면 가장 많은 사람이 찾은 부스였을 겁니다. 뭐랄까. 굉장히 미래 기술처럼, SF에서 나온 것처럼 보이잖아요? 다만 너무 많은 기대는 하지 않는 게 좋을 듯합니다.

실제 시연을 했을 경우에는 많이 부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줬는데요. 디지털 공간에 사는, 인격을 가진 디지털 인간이란 아이디어 자체는, 많은 SF 영화를 떠올리게 하지만, 구현이 쉽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단 올해 말에 공식 이벤트를 연다고 하니까요. 그때까지 한번 쭉 조용히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앵커]
네, 디지털 아바타가 배우나 교사, 은행원 심지어 판사의 그런 직무에까지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니까요. 앞으로 어떻게 구현될지 기대해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모빌리티나 인공지능뿐만 아니라 8K TV나 접히는 디스플레이 노트북도 많이 발표됐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건가요?

[인터뷰]
네, 스마트폰에 이어 이제 노트북 디스플레이도 접히기 시작했습니다. 레노버 씽크패드 X1 폴드를 비롯해 호스슈 벤드, 델 오리(ORI) 같은 그런 제품인데요. 굳이 따지자면 태블릿 PC형 노트북 컴퓨터인데, 화면을 반쯤 접어서 그 위에 키보드를 올려놓고 쓰거나, 그냥 화면만 접었다 폈다 화면서 쓸 수 있는 그런 제품이기도 합니다. 일단 프로토타입이고, 일부 제품은 올해 안에 출시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앞으로 몇 년간은 이런 폴더블 디스플레이를 채택한 제품을 많이 볼 수 있을 전망입니다.

또, 폴더블이 아니지만 커브드 모니터도 많이 출시됐는데요. 삼성이나 엘지에서는 게이밍 모니터를 많이 선보였습니다. 게이밍 모니터는 안쪽으로 휜 원형, 커브드인 경우가 많은데요. 몰입감을 높이고 모니터 위치에 상관없이 눈과 거리를 동일하게 만들어 피로도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실 TV 같은 경우가 CES의 진짜 메인 제품이거든요. 사실 확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거나 그러진 못했습니다. 다만 다른 해에 비해서 성능이 개선되고 가격이 점점 내려가고 있고요. 작년에 선보였던 롤러블이나 마이크로 LED TV를 올해는 드디어 살 수 있을 전망입니다.

[앵커]
그렇군요. 이번에 공개된 기술들이 모두 상용화가 된다면 우리 삶이 얼마나 달라질지 상상을 하기도 좀 어려운 것 같은데요. 조금 전에 서두에 말씀하신 것처럼 두려움과 두근거림이 공존했던 올해 CES 2020이 아니었나, 생각이 듭니다.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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