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알프스에 등장한 '자율주행 셔틀'...교통·공해 해결책

[앵커]
이탈리아의 알프스 산간마을에 자율주행 셔틀 차량이 시범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대중교통과 공해 문제를 동시에 해결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유럽 곳곳에서 미래의 이동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조수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알프스를 품은 이탈리아 북부 메라노.

소형 셔틀 차량 한 대가 주민들을 태우고 천천히 이동합니다.

그런데 자세히 보니, 운전사가 없습니다.

내비게이션 기능을 탑재한 인공위성 시스템으로 움직이는 자율주행 차량입니다.

[오베르토 말다시아 / 자율주행 셔틀 개발 협력회사 이사 : 행인이나 반려견, 자전거 등이 앞에 있는지 파악할 수 있고, 적신호나 위험한 상황도 인지할 수 있습니다.]

이 셔틀은 대중교통 시설이 부족한 알프스 산간 지역들에 유용합니다.

도보권 밖에 있지만 비교적 짧은 애매한 거리를 자주 운행함으로써 이동 불편을 줄여줄 수 있다는 겁니다.

시가지에서 떨어져 사는 주민들이 전화로 셔틀을 예약하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오트마르 조신 / 메라노 주민 : 현대적입니다. 미래를 상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탑승해보니 첨단기술이 잘 접목돼 있더군요.]

여기에, 배기가스 무배출 차량이라는 점에서 알프스 환경 보존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매들린 로러 / 메라노 시 교통 당국 관계자 : 알프스 산악 지방은 기후변화로 인해 위험에 직면해 있습니다. 주변의 다른 지역들보다 기온도 더 빠르게 상승하고 있어요.]

하지만 정식으로 도입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교통 체증 등의 문제가 증가하지 않도록 지방자치 단체 차원에서 체계적인 운영과 규제 방안을 마련해야 하는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YTN 조수현[sj1029@ytn.co.kr]입니다.
  1.  20:004차 산업혁명 직업 탐험 신기...
  2.  21:00월드베스트 그곳에 가면 <최...
  3.  22:00사이언스 스페셜 수소혁명 1...
  1.  [종료] YTN사이언스 특집·파일럿 프로...
  2. [종료]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램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