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내 몸 보고서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봄철 농기계 교통사고 조심!

[앵커]
한 해의 농사를 시작하는 봄철에는 농기계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데 농촌 고령화도 주요 원인 중의 하나로 꼽힙니다.

농기계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농민이나 일반 차량 운전자의 안전운전이 필수적입니다.

김학무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한적한 도로를 달리다 방향지시등도 켜지 않고 방향을 바꾸는 경운기.

농촌 지역에서는 도로로 갑자기 들어오는 농기계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가로등도 없이 깜깜한 밤에는 더 위험합니다.

농기계 교통사고는 매년 천 건 이상 발생하는데 이 중 30% 이상이 농사가 시작되는 3월부터 5월 사이 발생합니다.

농촌 지역의 고령화로 농기계 사고와 관련된 농민 가운데 60세 이상이 6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사윤 / 경기도 용인시 원삼면 : 좁은 데서 커브 돌 때 갑자기 차가 지나가고 그래서 그럴 때 위험하고 많이 그랬어요. (밤에는) 컴컴해서 못 다녀요. 차가 하도 많이 다녀서.]

농기계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농촌진흥청과 국토교통부가 농기계 야광 반사판과 반사띠 부착 홍보에 나섰습니다.

야간에 후미등이나 방향지시등이 없는 농기계 사고방지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시뮬레이터를 통한 안전교육도 효과적입니다.

가상화면을 통해 S코스나 T코스 운행, 도로주행, 오르막길 기어조작 등 농기계를 실제처럼 조작하는 연습이 가능합니다.

[정서린 / 농촌진흥청 농업연구사 : 안전장치 부착도 중요하고 농민들도 운행을 조심히 하고 특히 봄철에 농촌 지역을 다니는 운전자들도 각별히 조심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농기계 교통사고 치사율은 21%로 일반 교통사고 치사율 2.4%보다 훨씬 높은 만큼 농민과 일반 차량 운전자 모두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YTN 김학무[mookim@ytn.co.kr]입니다.
  1.  19:40황금나침반 나는 자연인이다 (2)
  2.  20:00마스 : 인류의 새로운 시작 7...
  3.  21:00거대동물 X파일 기후변화의 ...
  1.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 요원 선...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기획안 공모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