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보 K-사이언티스트
다시보기 프로그램소개 방송정보

광학, 새로운 미래를 보여주다


■ 이광훈 / 한국광기술원 공간광정보연구센터장

대한민국을 이끌어간 과학계의 주역들을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응원하는 <브라보 K-SCIENTIST>

백 스물 일곱 번째 주인공은 한국광기술원의 이광훈 공간광정보연구센터장이다.

비대면 생활의 장기화와 기술의 발전으로 메타버스의 시대가 도래하며 전 세계는 현재 증강현실 관련 산업에 너나 할 것 없이 뛰어들어 나날이 새로운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발 빠르게 시대에 맞추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바로 이광훈 공간광정보연구센터장의 AR 글라스! 빛의 반사나 굴절을 이용해 물체의 상을 맺게 만드는 광학계를 이용한 것인데. 1인치급의 작은 화면을 200인치급의 선명하고 일그러짐 없는 화면을 만들어 준다.

그는 실험실을 넘어, 연구 결과를 우리 일상으로 끌어당겼다. 바로 용접할 때 착용하는 용접 마스크가 그 예다. 용접 마스크에 렌즈를 덧대 실시간으로 가이드라인을 보여 주며 숙련자와 비숙련자의 간극을 줄일 수 있게 만든 것이다.

빛을 이용한 연구라면 무엇이든 가리지 않고 뛰어드는 이 박사. 그는 요즘 AI 분야에도 관심을 쏟고 있다는데…. 융합을 통한 광학의 눈부신 변신을 이광훈 박사의 실험실에서 함께 확인해보자.


YTN 사이언스 홍종현 (hjh1229@ytn.co.kr)
  1.  12:00닥터지바고 무릎 통증과의 전...
  2.  13:00성공 경영 키워드 ESG 코리아...
  3.  13:30사이언스 투데이 오전 (2)
  1.  [종료]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램 공모
  2. [종료] 2022년 YTN사이언스 상반기 외...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한 길 사람 속은? 별소리 다 듣겠네 과학의 달인 사이언스 in 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