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보 K-사이언티스트
다시보기 프로그램소개 방송정보

인간 친화형 로봇의 탄생

■ 박찬훈 / 한국기계연구원 혁신로봇센터장

대한민국 과학을 이끌어가는 과학자들의 연구와 삶을 들여다보며 그들을 응원하는 <브라보 K-SCIENTIST>

일흔 여덟 번째 주인공! 박찬훈 박사

사람과 로봇이 공존하는 세상. 로봇의 안전성과 실용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딱딱한 로봇에 유연한 생각을 더한 로봇을 개발하는 연구자가 있다. 바로 한국기계연구원의 혁신로봇센터장 박찬훈 박사가 그 주인공이다.

박 박사 연구팀은 노약자 및 고강도 노동자를 위한 웨어러블 로봇 근육 옷감을 개발했다. 형상기억합금을 옷감처럼 만든 것인데, 3g도 안 되는 근육 옷감에 전기를 넣으면 5kg의 물건을 들어 올릴 수 있다. 연구팀은 근력 보조 웨어러블 로봇, 재활 기기, 헬스케어기기 등 후속 연구를 준비 중이다.

그뿐만 아니라 연구팀은 로봇 팔에 부착해 어떤 물건이든 자유자재로 들어 올려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는 만능 그리퍼를 개발했다. 생활용품부터 두부, 포도, 생닭 등 표면이 연한 식재료도 손상 없이 파지할 수 있는데. 물체를 집는 순간 집게 표면 형태가 물체 표면과 일치하도록 변화한다. 만능 그리퍼는 요리, 서빙, 포장 등의 비대면 서비스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외에도 한국기계연구원은 로봇 의족, 로봇 의수, 로보틱 휠체어 등 사회적 가치실현 로봇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인간과 로봇이 공존하는 미래를 위한 따뜻한 로봇 기술을 연구하는 박찬훈 박사의 이야기를 들여다보자.


  1.  22:00드론히어로즈 <개국특집> 드...
  2.  23:00애니멀 시그널 <30회> (4)
  3.  24:00더 이슈진단 코로나19 <62회>...
  1.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