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보 K-사이언티스트
다시보기 프로그램소개 방송정보

21세기 연금술, 3D 프린팅

■ 설승권/한국전기연구원 나노융합연구센터 책임연구원

대한민국 과학을 이끌어가는 과학자들의 연구와 삶을 들여다보며 그들을 응원하는 <브라보 K-SCIENTIST>

예순여덟 번째 주인공! 설승권 박사

“‘저는 3D 프린터로 완전한 아이언맨을 만드는 상상에서 연구를 시작했거든요”

2013년 버락 오바마가 국정 연설에서 3D 프린팅 기술이 미래 제조 혁명의 대표 주자가 될 것이라고 언급하자 전 세계에 붐이 일었다. 설승권 박사는 나노 기술을 활용해 구조물이 기능을 가질 수 있는 3D 프린팅용 스마트 잉크를 개발했다. 소재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성에 맞게 잉크의 점도와 탄성을 최적으로 만드는 것이 설 박사팀의 핵심 기술이다.

그가 표재연 박사와 함께 현재 디스플레이의 한계점인 해상도를 개선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특히, 이 기술은 기존 평면이 아닌 3D로 기둥 구조로 적층해 기존의 8K TV의 해상도를 무려 50배 이상 높일 수 있어 학계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설승권 박사는 이외에도 전기가 통하는 전기도금 금속 3D 프린팅 기술, 평면이 아닌 곡면에도 인쇄할 수 있는 3D 프린팅 기술 개발을 목표로 3D 프린팅의 어벤져스를 구축해가고 있다는데.

3D 프린터로 완전한 아이언맨을 만들고 싶다는 설승권 박사. '인생을 살맛나게 해주는 건 꿈이 실현되리라고 믿는 것이지'라는 연금술사의 문구처럼 자신만의 꿈을 향해 도전하는 그의 이야기를 들여다보자.
  1.  17:00리얼수선예능 고쳐듀오 시즌3...
  2.  18:00코로나19 1년 이후의 세계 St...
  3.  19: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2)
  1.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