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보건소에 감염병 전담 조직 신설..."진료기능은 취약지 중심"


정부가 보건소에 감염병 대응 전담 조직을 만들고 기획·행정·위기대응 중심으로 기능을 바꾸는 등 보건소의 업무를 전반적으로 재조정하기로 했습니다.

보건소의 진료 기능은 취약지와 취약계층 중심으로 재조정합니다.

보건복지부는 오늘 이같은 내용의 '보건소 감염병 대응 강화대책 추진방안'을 마련하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보고했습니다.

복지부는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보건소의 모든 역량이 코로나19 대응에 투입되면서 다른 업무가 중단돼 불편이 컸다고 분석하고

앞으로 또 다른 감염병 위기가 발생하더라도 보건소가 감염병에 적극 대응하면서도 기존 업무를 지속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보건소 인력을 재배치해 감염병 대응을 전담하는 센터 또는 팀을 구성하고 이를 위한 인력 배치 기준과 대응 시설, 장비의 기준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또 감염병 위기 시에 보건소가 필수적으로 유지해야 하는 업무와 절차, 지자체 내 감염병 대응 역할 등을 담은 가이드라인도 재정비합니다.

보건소는 앞으로 기획과 행정, 위기대응 기능에 집중하고, 기존의 진료 기능은 취약계층과 취약지 중심으로 조정해, 이외의 진료는 민간 의료기관 등이 수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복지부는 관계부처와 지자체,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만들어 감염병 대응 기능을 재정립하는 방안을 협의하기로 했습니다.







YTN 기정훈 (prodi@ytn.co.kr)
  1.  03: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4)
  2.  04:00안녕하세요 청년몰입니다 <1...
  3.  04:30안녕하세요 청년몰입니다 <2...
  1.  2022년 YTN 사이언스 하반기 외주제작...
  2. [종료]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램 공모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한 길 사람 속은? 별소리 다 듣겠네 과학의 달인 사이언스 in 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