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불의 고리' 지진 잇따라...타이완 규모 6.8 강진


[앵커]
'불의 고리'로 불리는 환태평양 지진대에 속한 타이완과 일본에서 어제 연이어 강진이 발생했습니다.

규모 6.8의 강진이 발생한 타이완에서는 건물이 무너지고 다리가 붕괴되는 등 피해가 컸습니다.

김진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타이페이시 서쪽 타오유안시의 한 스포츠센터.

배드민턴을 치던 사람들이 뒤로 주춤주춤 물러나다 5층 천장이 무너져 내리자 급히 대피합니다.

천장이 무너지면서 한 명이 다쳤습니다.

규모 6.8의 이번 지진은 지난 17일의 규모 6.4 지진 이후 발생한 수십 건의 지진 중 가장 큰 규모입니다.

타이완 동부 화렌 지역에서는 3층 건물이 무너져 구조작업이 벌어졌습니다.

화렌 지역의 다리 2곳과 초등학교 건물 일부가 붕괴하는 등 피해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타이퉁 주민 : 지진은 끔찍했고 너무 무서웠습니다. 어제 많은 물건들이 떨어졌습니다.]

또 어제 오후 동부 화렌 남남서쪽 80km 지역에서 규모 5.8의 지진이 발생하는 등 여진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타이완 기상국은 규모 6.8의 지진이 최근 잇따른 지진의 본 지진이고, 전날 지진은 본 지진에 앞선 전조 지진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본진이 발생하기 전에 73차례의 전조 지진이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타이완과 인접한 일본에서도 지진이 잇따랐습니다.

어제 오후 5시 10분 오키나와 서쪽 178km 해역에서 규모 6.1의 지진에 이어 오후 7시 5분 오키나와 서쪽 179km 해역에서 규모 5.5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일본 기상청은 한때 이 지역에 쓰나미 주의보를 내리기도 했습니다.

YTN 김진호입니다.







YTN 김진호 (jhkim@ytn.co.kr)
  1.  15:00생존의 법칙 와일드 라이프 ...
  2.  16: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본)
  3.  17:00닥터지바고 비만 탈출의 열쇠...
  1.  2022년 YTN 사이언스 하반기 외주제작...
  2. [종료]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램 공모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한 길 사람 속은? 별소리 다 듣겠네 과학의 달인 사이언스 in 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