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코로나19 백신, 대뇌정맥동혈전증·이상자궁출혈과 연관성"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대뇌정맥동혈전증과 이상자궁출혈 발생과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제시됐습니다.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코로나19백신안전성위원회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에 대한 분석 결과 이런 연관성이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대뇌정맥동혈전증은 30∼49세와 50∼64세, 성별로는 여성에서 각각 유의성 있는 위험 증가가 관찰됐습니다.

자궁 내 출혈이 비정상적으로 발생하는 이상 자궁출혈은 백신 종류와 관련 없이 접종 이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발생 위험이 커졌습니다.

위원회는 현재까지 나온 국내외 연구 결과를 종합해볼 때 코로나19 백신과 이상 자궁출혈 간 인과관계를 수용할 수 있는 단계라고 평가했습니다.

다리 정맥혈이 막혀 피가 응고되는 심부정맥혈전증은 이번 연구에서 코로나19 백신 중 화이자 백신에서만 연관성이 관찰됐습니다.

대뇌정맥동혈전증은 뇌의 정맥동(정맥 혈관 내 공간)에 혈전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이런 상황이 장기간 지속되면 뇌에서 혈액이 빠져나가지 못해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박병주 위원장은 "일부 질환에서 백신 접종과의 연관성이 확인됐지만, 연구에 사용된 데이터의 진단 정확성 등에 대한 한계를 고려할 때 주의 깊은 해석과 향후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면서 "특히 화이자 백신 접종 후의 심부정맥혈전증과 폐색전증에 대해서는 면밀한 역학적 평가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YTN 김평정 (pyung@ytn.co.kr)
  1.  11:30지구 최악 재난 보고서 홍수 (2)
  2.  12:00황금나침반 <341회> (본)
  3.  12:40다큐S프라임 <272회> (3)
  1.  2022년 YTN 사이언스 하반기 외주제작...
  2. [종료]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램 공모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한 길 사람 속은? 별소리 다 듣겠네 과학의 달인 사이언스 in 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