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애써 따로 버린 '투명페트병'... 재활용 실상은?


[앵커]
지난해 말부터 생수병 같은 투명페트병을 따로 버리는 정책이 전국으로 확대 시행됐습니다.

투명페트병은 옷, 가방은 물론 다시 페트병으로도 만들어지는, 재활용 가치가 높은 폐기물인데요.

그런데 배출과 수거, 선별 과정 모두 여전히 미흡한 부분이 많습니다.

서은수 피디가 심층 취재했습니다.

[PD]
서울 서대문구의 한 주택가.

투명페트병이 다른 플라스틱과 뒤섞여 버려져 있습니다.

라벨이 붙어있거나, 음료가 남아있는 것도 눈에 띕니다.

투명페트병 분리 배출제.

플라스틱 쓰레기 가운데, 투명페트병만 따로 모아 배출하도록 한 제도입니다.

라벨 없는 깨끗한 투명페트병은 옷과 가방, 신발 등 가치가 높은 상품의 원료로 재활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00세대 이상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우선 제도를 시행했던 정부는 지난해 12월부터 모든 주택으로 대상을 넓혔습니다.

하지만 현장에선 여전히 혼란이 많습니다.

[김양순 / 서울시 마포구 주민 : 페트병에 붙어 있는 라벨을 손쉽게 잘 뜯어지게끔. 그것만 살짝만 좀 더 해주면….]

[김한얼 / 서울시 마포구 주민 : 계속해서 비닐을 벗겨야 한다든지, 구분해야 한다든지. 세세한 규정이 계속 생기다 보니까 좀 피로해지는 것도 없지 않아 있고….]

분리 배출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이유인데, 수거 과정도 문제입니다.

일부 시민들이 애써 투명페트병을 분리해도, 수거 과정에서 한데 뒤섞이는 일이 다반사로 벌어집니다.

[재활용품 수거 업체 관계자 : 분리배출을 하더라도 그것만 따로 (싣고) 왔다 갔다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는 거죠. 다른 일반 재활용도 싣고 하면 당연히 수거차량 안에서는 섞여버리는 거죠.]

재활용 폐기물이 모두 모이는 선별장에도 과부하가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배출·수거 과정에서 제대로 분리되지 않은 투명페트병은 보시는 것처럼 선별장에서 일일이 분류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물질이 최대한 묻지 않아야 하는데, 이미 뒤섞인 플라스틱과 한 기계에서 분류하다 보니, 깨끗한 것만 걸러내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운 겁니다.

전국에서 별도의 투명페트병 처리 시설을 갖춘 선별장은 민간과 공공을 모두 합쳐 20%.

이마저도 쓰레기 배출량이 경기 다음으로 많은 서울엔 단 한 곳뿐입니다.

[이재봉 / 강북구청 청소행정과장 : 이쪽으로 컨베이어 시스템으로 올라가서 이 압축기를 통해서….]

정부도 별도의 처리 시설이 부족하다는 문제의식에 지난해 보완 계획을 내놓고 예산도 책정했지만, 이행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환경부 관계자 : 환경부 관계자 "이게 사실 뭐 혐오시설이다 보니까 신설해서 좀 큰 곳으로 옮기려고 해도 부지 확보가 어렵고. 지속적으로 투자는 하고 있고 한데.]

분리 배출제 시행 이후 투명페트병 재활용량은 월평균 1만9천 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 가운데 고급 원료로 재활용되는 비율은 13.7%에 불과합니다.

또 가장 친환경적인 재활용 방법은 페트병으로 다시 만드는 '보틀 투 보틀'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이런 사례가 없습니다.

[홍수열 /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장 : 페트병을 사용하려면 페트병 안에는 재생 원료가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 이것이 하나의 세계적인 표준으로 아마 자리를 잡을 거예요. 서둘러서 '보틀 투 보틀' 재활용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해요.]

환경부는 지난 2월 '식품 용기 재생원료 기준'을 고시하고, 투명페트병을 식품 용기로 재활용하는 정책을 본격적으로 시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책이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 시민들의 노력은 물론, 선별 시설 확충 등 정부의 제도 보완도 절실한 상황입니다.

YTN 서은수입니다.


YTN 서은수 (seoes0105@ytn.co.kr)
  1.  16: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본)
  2.  17:00나는 몸신이다 몸 사이즈 확~...
  3.  18:00생존의 법칙 와일드 라이프 ...
  1.  [종료]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램 공모
  2. [종료] 2022년 YTN사이언스 상반기 외...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한 길 사람 속은? 별소리 다 듣겠네 과학의 달인 사이언스 in 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