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파월 "오미크론 변이, 고용·경제활동에 하방위험 제기"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은 현지시각 29일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미국 경제에 위협을 가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파월 의장은 현지시각 30일로 예정된 상원 은행위원회 출석에 앞서 배포한 서면 답변을 통해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와 오미크론 변이의 출현은 고용과 경제활동에 하방위험을 제기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오미크론 변이가 "인플레이션의 불확실성을 증대시켰다"고도 덧붙였습니다.

파월 의장은 "이 바이러스와 관련해 더 큰 우려는 사람들이 대면으로 일할 의욕을 꺾을 수 있다는 점"이라면서 "이는 노동시장의 진전을 둔화시키고, 공급망 교란을 심화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연준 목표치인 2%의 두세 배를 넘나드는 높은 물가상승률에 대해서는 "연준을 포함한 대부분의 전문가는 물가상승률이 내년에 공급과 수요 불균형이 완화하면서 상당히 내려갈 것이라고 예상한다"고 전제했습니다.

그러나 파월 의장은 "공급망 차질이 얼마나 지속되고 어떤 영향을 줄지 예측하기 어렵다"면서 "물가를 위로 밀어올리는 요인들이 내년에도 계속 남아있을 것 같다"고 우려했습니다.

파월 의장은 "추가로 노동시장의 빠른 개선으로 공급망 차질이 줄어들고 임금은 빠르게 오를 것"이라고 관측했습니다.

또 "높은 물가상승률이 생활필수품 가격 인상을 감당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심각한 부담이 될 것이라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며 "우리는 물가 안정 목표에 헌신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경제와 강한 노동시장을 뒷받침하면서 높은 물가상승률이 고착화하지 않도록 모든 수단을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파월 의장은 서면 답변 말미에서도 "물가 안정을 달성하고 완전한 고용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겠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YTN 김원배 (wbkim@ytn.co.kr)
  1.  23: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3)
  2.  24:00뷰티풀 코리아 경상도 (7)
  3.  01:00야생 생존의 법칙 몽골 평원...
  1.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램 공모
  2. [종료] 2022년 YTN사이언스 상반기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