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블프' 해외직구 급증..."판매자 신뢰도 확인 필수"

[앵커]
미국의 블랙 프라이데이 할인 행사 등으로 올해 연말에도 해외 직접구매가 많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이 매력적이긴 하지만, 해외 거래이기 때문에 배송이 늦어지거나 주문이 취소되는 경우가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박홍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해외 직접 구매 사이트들이 블랙 프라이데이 할인 행사를 앞세워 고객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최근엔 배송이나 구매를 대행하는 국내 업체도 늘어 경쟁이 치열합니다.

[업계 관계자 : 보통은 직구를 하실 때 배송 추적이 국내로 들어오기 전까지는 안 되는 경우가 많잖아요. 저희는 그 시간이 굉장히 짧기 때문에 배송 추적이 쉽고….]

블랙 프라이데이가 있는 11월 말부터 연말까지는 해외 직구 수요가 급증하는 시기입니다.

지난해의 경우 1월부터 10월까지 한 달 평균 해외 화물은 1년 전보다 (350만->471만2천) 34% 늘었지만, 11월과 12월은 (399만4천->822만6천)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이처럼 해외 직구 수요가 연말에 몰리면서 11월과 12월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은 최근 3년간 모두 6천6백여 건으로 집계됐습니다.

특히 배송 지연과 판매자에 의한 일방적 주문취소에 대한 피해 상담이 많아졌습니다.

[정고운 / 소비자원 국제거래지원팀장 : 사업자가 배송을 연기하다가 1~2개월 뒤에 일방적으로 주문을 취소하고 환급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할인 가격으로 다른 물건을 살 수 있는 기회 자체를 잃게 됐기 때문에 이 또한 소비자 피해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문 취소로 발생하는 시간적, 금전적 기회비용은 보상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직구 피해를 보지 않으려면 큰 폭의 할인율을 앞세운 광고를 보고 구매를 성급하게 결정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물건을 사기 전에 사업자 정보와 구매 후기를 통해 판매자의 신뢰도를 확인하고, 배송 현황을 자주 점검하는 것이 좋다고 소비자원은 지적했습니다.

YTN 박홍구입니다.


YTN 박홍구 (hkpark@ytn.co.kr)
  1.  01:00문화유산 세계여행 미국 요세...
  2.  02:00월드베스트 그곳에 가면 최고...
  3.  03: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4)
  1.  2022년 YTN사이언스 상반기 외주제작 ...
  2.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