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블룸버그 "한국 등 7개국, 코로나19 방역 MVP"

우리나라가 블룸버그통신이 선정한 코로나19 방역 모범 7개국에 뽑혔습니다.

이 통신은 현지시각 23일 "한국을 포함한 7개 나라가 변덕스러운 코로나19에 맞서 꾸준한 안정세를 보였다"며 "이들 국가는 코로나19 방역 MVP에 가장 근접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블룸버그통신이 선정한 코로나19 방역 MVP 7개국은 우리나라와 노르웨이, 덴마크, 핀란드, 아랍에미리트, 캐나다, 스위스입니다.

블룸버그는 이들 7개국은 강력한 보건의료 체계와 사회적 결집력으로 코로나19 사태에서 매 단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들 나라는 국민이 정부를 신뢰하고 자발적으로 규율에 따름으로써 코로나19를 차단할 수 있었고, 상대적으로 높은 구매력 덕분에 신속하게 백신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들 7개국은 대부분 지금까지 한 번도 블룸버그 통신의 '코로나19 회복력 순위' 1위에 오르지 못했지만, 백신 접종률이나 델타 변이 퇴치, 경제 활동 재개 등 모든 면에서 늘 평균 이상 수준이었다고 밝혔습니다.

블룸버그는 각국의 코로나19 감염자와 사망자 통계, 백신 접종률과 여행 제한조치 해제 등 여러 데이터에 근거해 지난해 11월부터 매달 세계 53개 국가를 대상으로 '코로나19 회복력 순위'를 매기고 있습니다.

블룸버그는 지난 1년 동안 백신 접종 개시와 델타 변이의 등장 등 늘 새로운 변수가 나타나 매달 국가 순위가 달라졌지만, 그래도 몇몇 나라는 과학기술과 사회적 결집력, 학습효과를 통해 파국적 상황을 면할 수 있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통신에 따르면 코로나19 대유행 초기에는 격리 조치와 국경 통제 등 강력한 봉쇄 전략을 구사한 나라들이 톱 랭킹에 들었지만, 지금은 백신 접종률을 높여 사회·경제적 활동을 정상화한 나라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몇몇 나라가 다시 전면 봉쇄에 들어가고 있지만, 한편으론 먹는 치료제가 나와 장기적으로 코로나19 상황을 제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등 여러 변수가 있음을 고려했을 때 지금은 정상을 회복하고 실질적으로 사망률을 낮추는 등 꾸준한 회복력을 보이는 나라를 주목하고 있다고 통신은 설명했습니다.

블룸버그는 코로나19가 변덕을 부리는 통에 지난 1년 내내 성공을 구가한 나라는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뉴질랜드와 싱가포르는 지난해 거의 코로나19 차단에 성공했고 팬데믹 이전 상태를 유지해 랭킹 1위에 오르며 한동안 '코로나19 청정지대'로 불렸습니다.

그러나 델타 변이의 침입을 막지 못하면서 두 나라는 다시 전면 봉쇄에 들어가야 했습니다.

미국도 지난 6월 잠시 1위를 차지했고 이스라엘도 올해 초 몇 달간 빠르게 백신 접종률을 높인 뒤 방역 조치를 전면 해제했지만, 두 나라는 여름이 시작되면서 미접종자를 중심으로 코로나19 감염자가 급증하는 상황에 직면했습니다.

하위권 국가들의 순위도 들쭉날쭉했습니다.

멕시코와 브라질은 올해 초 코로나19가 전국을 강타하면서 최하위 순위에 머물렀지만, 중남미 각국은 백신과 높은 자연면역율 덕분에 델타 변이로 인한 최악의 상황을 모면했습니다.

그에 따라 올 하반기에는 백신 접종률이 저조해 감염자가 다시 급증한 동남아 국가들이 최하위 순위를 물려받았습니다.

9개 나라는 지난 1년간 코로나19 회복력 순위에서 한 번도 중간 순위 이상으로 올라간 적이 없습니다.

아르헨티나와 이란, 멕시코, 브라질, 페루, 폴란드, 나이지리아, 파키스탄,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9개국입니다.

이들 나라는 코로나19에 거의 속수무책으로 당했고 지금도 백신이 부족해 애를 먹고 있습니다.


YTN 김원배 (wbkim@ytn.co.kr)
  1.  07:0020세기 사건 TOP101 <4회> (9)
  2.  08:00글로벌 사이언스 자연, 지구...
  3.  09:00뷰티풀 코리아 충청도 (5)
  1.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램 공모
  2. [종료] 2022년 YTN사이언스 상반기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