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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4월 청계천 순환 자율주행버스 다닌다

[앵커]
이르면 내년 4월부터 서울 도심 청계천 주위를 순환하는 자율주행 버스가 운행됩니다.

또 올 연말 서울 상암동을 시작으로 강남과 여의도, 마곡 등 영업용 자율주행차 거점이 단계적으로 확대됩니다.

김종균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연간 4천만 명이 찾는 서울 도심의 청계천,

내년 4월부터 도심순환형 자율주행 버스가 다닙니다.

운행 구간은 청계광장에서 청계 5가까지 4.8km를 왕복하는데,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복궁과 창경궁, 광장시장 등 주변의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와 연계해 서울의 대표 관광상품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오세훈 / 서울특별시장 : 청계천은 전기 자율차, 보행, 자전거가 공존하는 친환경 도시 공간으로서 미래도시의 표준이 될 것입니다.]

서울 상암동에서는 이달 말부터 자율차가 테스트를 마치고 운행을 시작합니다.

스마트폰으로 부르는 방식인데

일단 승용차형 자율차 6대로 출발합니다.

DMC역과 아파트 단지, 공원 등을 연결하는 노선이 운행됩니다.

한 달간 무료 운행 후 내년부터 유료로 바뀝니다.

사실상 자율차 상용화를 위한 첫걸음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내년 초에는 강남 일대도 자율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됩니다.

여기선 무인 자율주행 택시, '로보 택시'가 10대 이상 선보입니다.

서울시는 2026년까지 2차로 이상의 모든 도로에 자율차 운행에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오세훈 / 서울특별시장 : 자율주행 인프라를 서울 전역으로 확대해 나감으로써 2026년까지 서울을 세계 Top 5, 5위 자율주행 선도도시로 만들겠다는 목표입니다.]

자율주행 시대가 성큼 다가왔지만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우선 관련 법과 제도의 정비가 동반돼야 합니다.

또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불신과 안전사고 우려 역시 풀어야 할 과제입니다.

YTN 김종균입니다.





YTN 김종균 (chongkim@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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