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바이든, 이르면 23일 비축유 방출 발표...韓 동참 가능성"

[앵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르면 우리 시각으로 오늘 밤 전략 비축유 방출 방침을 밝힐 예정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인도도 미국과 보조를 맞춰 비축유 방출을 발표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는데요,

김원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미국 정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휘발윳값은 현재 전국 평균이 1갤런 즉 3.78리터에 3달러 40센트로 7년 만에 최고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래리 포쉬 / 워싱턴DC 주민 : 중산층과 저소득층은 휘발유 (1갤런에) 4달러를 감당할 수 없습니다. 곧 4달러가 될 것입니다.]

최대 명절인 추수감사절을 앞두고 휘발윳값이 고공행진을 이어가면서 바이든 행정부에 대한 민심이 악화하자 여당인 민주당 의원들은 잇따라 전략 비축유 방출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지난 8일에는 민주당 상원의원 11명이, 14일에는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가 비축유 방출을 주장했습니다.

[척 슈머 / 미국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 : 러시아와 사우디, 석유수출국기구가 공급을 늘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는 상황에서 전략 비축유로 공급을 늘리는 방법이 여기에 있습니다.]

전략 비축유 방출 요구가 거세지자 바이든 행정부는 주요 원유 소비국과 공동으로 방출 계획을 논의해 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국제유가도 지난주 약 6% 하락했습니다

블룸버그통신은 바이든 대통령이 이르면 현지시각 23일 전략 비축유 방출 방침을 밝힐 예정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또 이번 비축유 방출 발표는 한국과 인도, 일본과 함께 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습니다.

다만 현재 상황은 유동적이고 계획이 변동될 수 있지만, 미국은 3천5백만 배럴 이상의 방출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백악관은 비축유 방출에 대해 결정된 것이 없으며, 미국은 다른 나라들과 접촉하고 있고 유가 억제를 위한 다양한 옵션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YTN 김원배입니다.


YTN 김원배 (wbkim@ytn.co.kr)
  1.  07:0020세기 사건 TOP101 <4회> (9)
  2.  08:00글로벌 사이언스 자연, 지구...
  3.  09:00뷰티풀 코리아 충청도 (5)
  1.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램 공모
  2. [종료] 2022년 YTN사이언스 상반기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