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美 CDC 자문위, 모더나·얀센 부스터샷 권고...교차접종도 지지

[앵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CDC의 자문위원회가 화이자에 이어 모더나와 얀센 백신의 추가 접종, 부스터샷을 권고했습니다.

자문위는 또 1·2차 때 접종한 백신과 다른 종류의 백신을 부스터샷으로 이용하는 교차접종도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조수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CDC 자문기구인 예방접종자문위원회가 모더나와 얀센 백신의 부스터샷 접종을 권고했습니다.

부스터샷에 대한 데이터 부족 문제를 두고 여러 의견이 오갔지만, 결국 만장일치로 이같이 결정했습니다.

자문위는 모더나 백신에 대해서는 2회 접종을 마치고 최소 6개월이 지난 뒤 정규 투여량의 절반을 부스터샷으로 권고했습니다.

접종 대상은 65세 이상 고령자와 18세 이상 성인 가운데 기저질환자, 그리고 의료 종사자와 교사 등 직업적 고위험군입니다.

1회 접종으로 끝나는 얀센 백신은 접종 후 2개월을 넘긴 18세 이상 성인 전체가 부스터샷 대상입니다.

[제임스 로어 / CDC 예방접종자문위원회 위원 : 화이자 부스터샷을 이미 승인했고 부스터샷을 찾는 사람들이 충분히 있는 만큼, 조금 꺼려지지만 모더나 부스터샷도 권고하는 쪽으로 기울었습니다. 저는 얀센 부스터샷에 대해서는 더 강력히 찬성하는 입장입니다.]

자문위는 또, 백신 교차 접종에 대해서도 지지 의사를 밝혔습니다.

1·2차 때 접종한 백신과 다른 종류의 백신을 부스터샷으로 맞아도 된다는 겁니다.

이번 결정은 앞서 하루 전 미국 식품의약국 FDA가 모더나와 얀센 백신의 부스터샷 긴급사용을 승인한 것을 그대로 추인한 셈입니다.

이제 CDC 국장이 자문위 권고를 최종 승인하면 접종이 개시될 수 있습니다.

현재 미국의 65세 이상 부스터샷 접종률은 15.7%, 18세 이상으로 확대하면 6.5%인데, 겨울철을 앞두고 부스터샷 접종이 가속화할 것으로 보건당국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YTN 조수현입니다.


YTN 조수현 (sj1029@ytn.co.kr)
  1.  04:30국내특선다큐 한국형 펜데믹 ...
  2.  05:30뉴스멘터리 전쟁과 사람 <66...
  3.  06:30사이언스 스페셜 희망의 땅, ...
  1.  2022년 YTN사이언스 상반기 외주제작 ...
  2.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