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D-1 누리호 이송·기립…추진제 충전 준비

[앵커]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발사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오늘 오전 누리호가 기립을 완료했습니다.

발사를 위한 막바지 준비가 이뤄지고 있는데요, 이 시각 나로우주센터 상황은 어떤지 현장의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성규 기자!

오늘 아침 누리호가 발사대로 옮겨졌는데, 기립은 언제 완료됐나요?

[기자]
누리호를 발사대에 수직으로 세우는 기립 작업은 오늘 오전 11시 반쯤 완료됐습니다.

앞서 누리호는 오전 7시 20분 조립동을 출발해 오전 8시 45분경 발사대로 이송을 마쳤는데요.

미세한 진동으로 인한 충격을 막기 위해 무진동 차량에 실려 성인의 걸음걸이 정도의 속도로 천천히 이동했습니다.

이송을 마친 누리호는 수직으로 세우는 기립 과정에 들어갔습니다.

오전 11시 30분쯤 기립 작업이 끝나, 발사대로 이송 후 대략 3시간 정도가 걸렸습니다.

누리호는 오후부터 연료와 산화제인 추진제를 충전하기 위한 도구인 엄빌리칼을 연결하는 등 발사 준비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후 전기와 압력, 온도 등 내부적 점검을 계속해서 진행합니다.

또 내일 산화제를 주입했을 때 연료가 새는지 안 새는지를 미리 점검하는 이른바 '기밀시험'도 진행합니다.

[앵커]
누리호는 이후에도 전기와 압력, 온도 등 내부 점검을 계속 진행하는데요. 발사 당일인 내일은 어떤 준비 과정을 거치나요?

[기자]
내일은 누리호에 연료와 산화제를 주입합니다.

추진제 주입은 통상 발사 4시간 전부터 시작합니다.

현재까지는 일단 내일 16시를 발사 시간으로 준비하고 있는데, 이 시간을 기준으로 할 경우 오후 12시부터 추진제를 주입합니다.

이후 발사 1시간 20분 전인 14시 40분까지 연료 충전을 완료합니다.

발사 50분 전인 15시 10분까지 산화제 충전을 완료하고, 보충 충전을 계속합니다.

만약 발사가 연기되거나 취소될 경우에는 충전했던 추진제를 모두 배출합니다.

모든 준비 과정을 거친 누리호는 발사 1분 전에 최종 발사 여부를 판단합니다.

[앵커]
내일 실제 비행은 어떤 과정으로 진행됩니까?

[기자]
발사 1분 전 최종 발사가 확정되면 누리호는 이륙 4초 전 1단 엔진이 점화되면서 이륙합니다.

75톤급 엔진 4개를 묶은 1단 엔진 점화가 누리호 발사 성공 여부를 가늠하는 첫 번째 잣대입니다.

발사 후 127초 후 누리호는 1단에서 분리됩니다.

274초 후 2단 분리 과정을 거쳐, 이륙 후 967초, 16분 7초 뒤에는 고도 약 700km에서 위성 모사체가 분리됩니다.

위성 모사체가 분리되면, 일단 발사가 성공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이번 발사에는 위성 모사체를 탑재하기 때문에 모사체는 지상과 교신 기능이 없습니다.

발사 성공은 발사체에서 모사체가 분리될 때 속도, 방향, 고도 등으로 판단합니다.

최종 발사 성공 여부는 비행과정에서 획득한 데이터를 분석한 후인 발사 후 30분 정도로 예상됩니다.

나로우주센터에서 YTN 사이언스 이성규입니다.


YTN 사이언스 박순표 (spark@ytn.co.kr)
  1.  10:40애니멀 시그널 <39회> (9)
  2.  11:40리얼수선예능 고쳐듀오 시즌3...
  3.  12:40코로나19 1년 이후의 세계 Ho...
  1.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