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IMF, 아시아 성장률 전망치 하향 조정...한국은 유지

[앵커]
국제통화기금 IMF가 한국과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6.5%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코로나19 재확산과 글로벌 공급망 쇼크 등에 따른 것인데 우리나라는 4.3%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이종수 기자입니다.

[기자]
IMF가 아시아태평양지역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습니다.

지난 4월 7.6%에서 1.1%포인트 낮춰 6.5%로 조정했습니다.

"백신 접종률이 낮은 가운데 코로나19가 재확산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이창용 / IMF 아시아·태평양 국장 : 백신 접종률이 낮은 가운데 코로나19가 재확산해 아시아·태평양지역 회복을 지연시켰습니다. 이에 따라 경제성장률 전망치가 하향조정됐습니다.]

한국의 올해 성장률은 지난 7월과 같은 4.3%로 유지했습니다.

반도체를 비롯해 여러 고부가가치 산업에서 수출이 빠른 속도로 늘어나 선방했다는 평가입니다.

이제는 출구전략을 시작해야 한다고도 했습니다.

중국도 기존 전망치 8%를 유지했지만 "중국 당국의 부동산 규제 강화가 투자를 억누르고 있다"며 "이에 따른 위험성을 주의 깊게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IMF는 미국을 중심으로 제기되는 인플레이션 우려와 관련해 "아시아 지역도 위험성이 올라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창용 / IMF 아시아·태평양 국장 : 물가 상승, 공급망 차질, 운송료 상승에 따른 압력이 이어지면서 강해진 인플레이션이 또한 불확실성을 낳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물가가 빠르게 상승하면 미국의 조기 금리 인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며 이는 아시아 지역 금리 인상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IMF는 내년 아시아태평양지역 경제 성장률은 이전 전망보다 0.4%포인트 오른 4.9%로 예측했습니다.

YTN 이종수입니다.


YTN 이종수 (jslee@ytn.co.kr)
  1.  04:30국내특선다큐 한국형 펜데믹 ...
  2.  05:30뉴스멘터리 전쟁과 사람 <66...
  3.  06:30사이언스 스페셜 희망의 땅, ...
  1.  2022년 YTN사이언스 상반기 외주제작 ...
  2.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