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천만 클릭한 '부업' 유튜브 광고...사기 피해 호소 '봇물'

[앵커]
가만히 앉아서도 수천만 원을 버는 방법을 알려주겠다는 '부업' 광고 영상.

유튜브 조회 수가 천만이 넘을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는데요.

실제 광고에서 소개한 '코인 파생상품 거래소' 투자자들은 사기 피해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김우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유튜브에 올라온 한 광고 영상입니다.

명품 시계와 고가의 자동차를 자랑하는 한 남성.

[유튜브 광고영상 : (원래 게임 하면서 매매 하시나 봐요?) 아뇨 현재 '오토'로 돌려놓아서.]

'코인 파생상품 거래소'에 가입한 뒤 자신이 개발한 '자동 거래'를 신청만 하면, 가만히 앉아서 수천만 원을 벌 수 있다고 홍보합니다.

[유튜브 광고영상 : (수익은 어느 정도 되는지 알 수 있을까요?) 이번 주는 대략 2천만 원 정도요.]

'한 달 만에 8천만 원 버는 법' 등의 제목으로 올라온 광고 조회 수는 무려 천만 회를 넘었고, 거래소 가입자가 줄을 이었습니다.

가입자들은 과연 광고대로 안정적인 수익을 벌었을까?

YTN 취재진이 만난 투자자 대부분은 수익은커녕 원금까지 바닥난 상태였습니다.

[정 모 씨 / 거래소 투자자 : 고액을 입금하면은 꼭 오류가 생겼다고 하면서, 정지를 시켜놓고, 있던 보유금까지 다 0원을 만들어 버리고.]

문제의 거래소가 내건 파생상품은 1분 단위로 가상화폐 가격 등락에 배팅해 맞추면 2배를 주는 구조.

사실상 1분마다 배팅하는 도박판과 다름없다 보니 자금이 순식간에 동날 수밖에 없습니다.

[정 모 씨 / 거래소 투자자 : (제가) 승부를 걸었던 게 맞았음에도 불구하고, 다 보여주고 나서 반대 포지션으로 바꿔버리고서 문의를 남기면, 알아보겠다는 답변도 없고.]

심지어 업체 측이 멋대로 거래 기록을 삭제해 일부 투자자들의 수익금이 한순간에 증발해버리기도 했습니다.

[박 모 씨 / 거래소 투자자 : 저희가 보는 사이트에서는 0원이 돼 있는 상태고. (2억1천만 원이 순식간에 사라진 거네요?) 네.]

이 수상한 거래소는 그 흔한 대표번호 하나 없었고, 예치금 입금 계좌도 수시로 바뀌었습니다.

보안기업과 쇼핑몰 등 업체가 내건 유명 기업들과의 제휴도 모두 거짓말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유명 기업 관계자 : 그쪽에서 그냥 저희 같은 회사들 이름을 넣어서 제휴하고 있다고 거짓말을 한 거고. 저희랑 전혀 무관한 업체입니다.]

YTN 취재가 시작되자, 업체 측은 앞서 올렸던 유튜브 광고를 모두 삭제했습니다.

[업체 측 관계자 : 전화기의 전원이 꺼져있거나 인터넷에 연결돼 있지 않습니다.]

유튜브 광고를 통해 거래소에 가입한 투자자 60여 명은 광고 업체와 거래소 측을 사기 혐의 등으로 경찰에 고소할 방침입니다.

YTN 김우준입니다.






YTN 김우준 (kimwj0222@ytn.co.kr)
  1.  11:40리얼수선예능 고쳐듀오 시즌3...
  2.  12:40코로나19 1년 이후의 세계 Ho...
  3.  13:40과학다반사 <53회> (본)
  1.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