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WFP "지구 평균기온 2℃ 오르면 기아인구 약 2억명↑"

기후변화 위기에 제대로 대응하지 않으면 전 세계 기아 인구가 2억 명 가까이 증가할 수 있다고 세계식량기구, WFP가 현지시간 14일 경고했습니다.

이탈리아 로마에 본부를 둔 WFP는 내일(16일) '세계 식량의 날'을 앞두고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WFP 분석에 따르면 지구 평균 기온이 산업화 이전 대비 2℃가량 상승하면 전 세계적으로 기아 인구가 1억8천900만여 명 늘어날 전망입니다.

특히 농사와 고기잡이, 가축 등에 생계를 의존하는 빈곤층이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우려되는데 기후 위기 발생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은 사람들이 오히려 가장 큰 피해를 보는 셈입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아프리카의 마다가스카르가 꼽히고 있습니다.

지속된 가뭄으로 이 지역 주민 110만 명이 심한 굶주림에 시달리고 있으며, 이 가운데 만4천 명은 아사 위험에 직면해 있는데 이 수치는 올해 말까지 두 배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 지난 8월 이슬람 무장 조직 탈레반이 정권을 재장악한 아프가니스탄의 경우 계속된 가뭄에 분쟁과 경제적 어려움이 더해져 전체 인구의 3분의 1이 굶주리고 있다고 WFP는 전했습니다.

데이비드 비즐리 WFP 사무총장은 "마다가스카르에서 온두라스, 방글라데시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사람이 매일 기후 위기로 극심한 고통을 겪는다"며 "기후 위기가 식량 위기를 악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또 "이러한 재앙을 계속 감당하기는 어렵다"며 "위기가 닥친 뒤 구호에 나서는 방식을 벗어나 기후 위기가 더는 취약 지역의 식량 안보를 파괴하지 못하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YTN 강성옥 (kangsong@ytn.co.kr)
  1.  04:30국내특선다큐 한국형 펜데믹 ...
  2.  05:30뉴스멘터리 전쟁과 사람 <66...
  3.  06:30사이언스 스페셜 희망의 땅, ...
  1.  2022년 YTN사이언스 상반기 외주제작 ...
  2.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