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전동킥보드, 주행거리 제품별 2배 차이...안전성 문제 없어

개인형 이동수단으로 인기가 많은 전동킥보드가 제품별로 성능 차이는 있지만, 조사 대상 제품 모두 안전성은 문제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한국 소비자원이 시중 판매 중인 전동킥보드 6개 제품의 주행성능과 안전성 등을 시험했습니다.

완전히 충전한 상태에서의 주행거리는 21km~42km로 제품별로 2배 차이를 보였는데, 충전 전력량이 많은 유로휠과 미니모터스, 모토벨로 등 3개 제품의 주행거리가 상대적으로 길었습니다.

방전된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하려면 5.6시간에서 최대 7.2시간이 필요했는데, 충전 전력량과 충전시간이 반드시 비례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발화나 폭발 등 배터리 안전성과 주행 안전성은 전 제품이 안전기준에 적합했습니다.

다만 롤리고고 제품은 브레이크 레버 간격이 안전기준을 초과해 구조상 안전 문제를 보였는데, 해당 제조사는 구조 개선을 실시하고 소비자 요청 시 무상 수리해 주겠다고 밝혔습니다.

소비자원은 전동킥보드 화재의 78%가 충전 중에 발생한다며, 충전 시 충전기를 콘센트에 먼저 연결한 후 전동킥보드 본체 충전단자에 연결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여름철에 차량 트렁크 등 온도가 높은 곳에 장시간 보관하지 말 것을 당부했습니다.


YTN 계훈희 (khh0215@ytn.co.kr)
  1.  22:00정글은 살아있다 혹독한 추위...
  2.  22:30정글은 살아있다 아프리카 대...
  3.  23: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3)
  1.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